(동양일보) 남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남과 북의 협력 사업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어 지방자치단체들도 지역 발전을 위해 사전에 준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27일 열리는 남북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핵실험 폐기’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 중단을 선언할 지 관심이다.

1953년 7월 휴전 협정이 체결된 지 65년여 만에 종전선언이 이뤄질 수 있을지 여부도 국제사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만일 종전선언으로 남북간 새로운 역사가 시작될 수 있다면 향후 남북은 협력사업이 전보다 활발히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남북협력사업은 남한과 북한 주민이 공동으로 경제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활동을 말한다.

남북간 합작, 투자, 제3국과 합작투자, 용역 제공, 행사 개최 조사 연구 활동 등 협력 사업의 내용도 다양하다.

문화·예술·체육 분야 교류와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사업 역시 교류 사업에 포함된다,

이미 북한은 최근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경제건설에 집중하겠다는 선언을 했다.

따라서 북한 역시 남과 북의 교류 사업에 크게 반대하거나 부정적인 자세를 취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상회담을 필두로 남과 북이 이처럼 교류사업이 전보다 많이 진행된다면 현재의 내수 경기 불황과 중소기업들의 신음소리를 전환시킬 수 있는 하나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본다.

또한 분야별로 북과의 교류를 실현시키다 보면 북한을 매개로 한 새로운 아이템을 발굴해 북과 남 양측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다.

국가가 나서 이러한 교류 사업을 진전시키는데 노력하겠지만, 지자체도 지역 사회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정부의 안내 이외에 지자체만의 방향 제시가 있어야 한다.

충북도가 지난 24일 ‘남북교류협력위원회’와 ‘도민과 함께 하는 남북교류협력 전망 세미나’를 열어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과 연계한 개성 만월대 발굴 유적 특별전, 옥천 묘목 보내기, 유기질 비료 지원, 어린이 기생충 구제, 여성 청소년 생리대 지원, 청주공항 북한 관문 공항 지정 등을 고려키로 한 것은 이런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9월 충주에서 열리는 세계 소방관경기대회에 북한 초청을 추진키로 한 점도 바람직하다.

내년에 충주에서 열리는 세계무예마스터십에 남북 단일팀을 구성하는 방안 역시 마찬가지다.

지자체들이 이렇게 남북 사업에 대한 관심을 갖고 결국 지역의 발전을 위한 방법론적인 차원에서의 접근이 있어야 한다.

특별히 기업들의 판로 개척에도 북한은 유용하다.

아직까지 충청권은 개성공단에 많은 기업들이 진출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북에서 산업단지를 확대하는 정책을 편다면 제2의 개성공단이 조성될 수도 있어 지역의 기업마다 이런 움직임을 남의 일처럼 보아서는 안된다.

우리는 남북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진행돼 종전 선언을 이뤄내고 남북간 교류가 활성화 되길 진심으로 기원하며, 지역에 활력소를 불어넣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