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성인남성 82만명 분석…"정기 소변검사 중요"

비만 남성은 정상체중에 견줘 방광암 발생위험이 1.6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동양일보 김홍균 기자) 비만 남성은 정상체중에 견줘 방광암 발생위험이 1.6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여기에 당뇨병까지 앓고 있으면 그 위험도는 2.9배까지 치솟았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 암병원 비뇨기암센터 하유신 교수팀은 2004∼2008년 사이 한 번 이상 건강검진을 받은 20세 이상 남성 82만6170명의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방광암은 방광에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한국에서 비뇨기암 중 가장 많이 발생한다. 2015년 국가암등록통계를 보면 한국 남성 암 중 8번째로 발생빈도가 높다. 지금까지 알려진 발병 원인은 흡연이 대표적이며, 치료하더라도 재발이 잘 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비만 자체가 방광암 발병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체질량지수가 25 이상인 비만 남성은 방광암 발생위험이 정상체중 남성보다 1.62배 높았다. 여기에 당뇨병까지 앓고 있으면 과체중 남성은 2.41배, 비만남성은 2.88배까지 방광암 발생 위험이 상승했다.

하 교수는 '몸에 과도한 지방조직이 축적되면 염증성 사이토카인과 활성 산소를 증가시켜 만성염증을 일으키고, 이게 방광암 발병 위험도를 높이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하 교수는 '방광암은 통증 없이 소변에 피가 보이는 증상이 전형적이지만, 발병 초기에는 맨눈으로는 잘 보이지 않는 미세혈뇨를 동반하는 경우가 더 많을 수 있다'면서 '혈뇨를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소변검사를 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암 저널'(Journal of Cancer) 최근호에 발표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