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신성장동력 창출 위한 국방도시 건설 ‘올인’

황명선(왼쪽) 논산시장이 송영무 국방부장관을 만나 KTX훈련소역 신설과 국방국가산업단지지정을 위한 설명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류석만 기자) 논산시가 KTX훈련소역 신설과 국방국가산업단지지정을 위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며, 전방위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황명선 시장은 지난 23일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송영무 장관을 직접 만나 KTX훈련소역 신설, 국방국가산업단지지정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강력히 피력하고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황 시장은 육군훈련소를 찾는 연간 130만에 이르는 전국의 훈련병과 가족의 국방복지와 예우를 위해 추진해 온 KTX훈련소역 신설과 훈련병 입소 및 면회 등으로 인해 논산전역의 교통체증, 주민불편 발생 현황파악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육군훈련소를 방문해 줄 것을 국방부장관에게 요청하며, 국가차원의 아낌없는 협력을 당부했다.

또 전력지원체계 중심의 국방국가산업단지 지정에 대한 타당성과 논리를 제시하며,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내륙지역 성장 거점 마련 필요성과 국방산업관련 연구·교육기관 건립, 대전 유성에 위치한 군 휴양시설 유치, 제대군인 정착 및 지원 방안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한 국방국가산업단지지정이 국방개혁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공감을 이끌어 냈다.

시는 민선 5기부터 KTX훈련소역 신설에 온 행정력을 집중해 국비를 확보하는 한편 18대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반영시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왔으며, 전력지원체계 분야 국내 최대 허브로 육성하기 위한 국방국가산업단지 지정 등 국방관련산업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풍부한 국방 인프라를 토대로 이러한 조건이 국방산단조성과 융합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 시장은 “KTX훈련소역 신설과 국방국가산업단지 조성은 단순히 지역의 현안을 넘어 자주국방을 향한 대한민국의 사업이며 국가발전의 활력을 위한 사업인만큼 지속적으로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황 시장은 지난 16일에도 ‘국방국가산업단지지정’과 ‘KTX훈련소역신설’의 조기착수를 위해 국토교통부를 방문, 김현미 장관을 직접 만나 사업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중앙정부차원의 대승적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논산 류석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