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숙 여사 하늘색 코트·리설주 여사 분홍 정장

 

"미래에는 번영만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김정숙 여사). "작은 것까지 신경을 써주셨다고 들었습니다"(리설주 여사).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27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역사적 첫 만남을 가졌다. 남북 정상 부부가 한 자리에 모인 것은 역대 처음이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판문점 선언' 직후인 이날 오후 6시17분 리 여사는 군사분계선(MDL)을 차로 넘어왔다.

 한반도기와 같은 색인 하늘색 코트 차림의 김 여사가 평화의집 현관에서 화사한 분홍색 치마 정장 차림의 리 여사를 미소로 맞았다.

 김 여사는 리 여사의 허리에 손을 가볍게 얹어 친근감을 표시하며 자연스럽게 평화의집 안으로 안내했다.

 만찬장인 평화의집 1층 로비에서 기다리고 있던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환한 미소로 이들을 맞이한 뒤 각각 서로의 배우자와 악수를 했다.

 두 정상 부부의 첫 만남은 시작부터 화기애애했다.

 문 대통령 내외는 귀한 손님을 맞아 따스한 배려를 시종 표시했고, 김 위원장 내외 역시 편안한 농담으로 화답했다.

 리 여사는 먼저 "문 대통령과 함께 좋은 이야기도 많이 나누고 회담도 잘 됐다고 하셔서 정말 기뻤다"면서 문 대통령에게 회담 성공을 축하했다.

 김 여사는 "다리를 건너고 하는 모습을 보면서 얼마나 평화롭던지"라며 "무슨 말씀을 하는지 가슴이 막 뛰었다"며 김 위원장에게 역사적 회담에 대한 벅찬 감격을 상기된 표정으로 전했다.

 김 위원장은 "벌써 보셨냐. 그게 다 나왔구만요"라며 빠른 전파에 놀라움을 표했고, 김 여사는 "굉장히 좋았습니다"라며 "그래서 미래는 번영만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무도 심고 하는 게"라며 덕담을 건넸다.

 김 위원장은 이에 "그렇게 보였다면 성공한 것으로"라며 흡족함을 표시했다.

 리 여사는 또 김 여사를 향해 "많은 신경을 써주셨다고 들었다. 여사께서 작은 것까지"라며 "그래서 좀 부끄러웠습니다. 제가 아무 것도 한 것 없이 이렇게 왔는데, 아무 준비를…"이라며 밝은 웃음으로 고마움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곧바로 "가구 배치 뿐 아니라 참견을 했는데"라며 "(김 여사와 리 여사의) 전공이 비슷하기 때문에, 남북간 문화예술 교류, 그런 것들에 많이 관심을 가지면 좋겠다"며 두 정상 부인 차원의 교류에 대한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리 여사는 "앞으로 하시는 일이 더 잘되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라며 화답했다.

 두 정상 부부는 양측 수행원에게 다가가 인사를 건넨 뒤 민정기 작가의 북한산 그림을 배경으로 사진 촬영을 진행한 뒤 3층 만찬장을 향했다.

 두 정상은 오후 6시30분부터 두 시간 가량 환영 만찬을 함께한 뒤 평화의집 앞에서 진행되는 별도의 환송행사까지 관람한 뒤 헤어진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