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비핵화 합의, 8월15일 이산가족 상봉, 비무장지대 평화지대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성에 설치

남북 정상이 선언문에 서명한 뒤 손을 함께 들고 평화의 한반도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남북 정상이 선언문에 서명한 뒤 손을 함께 들고 평화의 한반도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동양일보 이정규 기자) 전 세계 유일한 분단 국가인 남과북이 정전 65년만에 완전한 전쟁 종식을 선언하면서, 남북 민족의 염원인 통일로 가는 의미있는 발걸음을 뗐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27일 판문점 선언을 통해 이와 관련된 파격적이고 예상치 못한, 이전 정상회담때보다 훨씬 진일보한 내용을 합의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정상 회담의 결과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을 서명한 뒤 공동 발표했다.

문 대통령과 김 국무위원장 이번 선언에서 △완전한 비핵화, 핵없는 한반도 실현 △문 대통령 올 가을 평양 방문 △남북정상 회담 정례화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개성지역 설치(쌍방 당국자 상주) △모든 적대행위 중지 △비무장 지대 ‘평화지대’로 △8·15 이산가족 상봉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 연결 등을 추진키로 했다. 다음은 선언문 내용이다.

양 정상은 한반도에 더 이상 전쟁은 없을 것이며 새로운 평화의 시대가 열렸음을 8000만 남북 민족과 전 세계에 천명했다.

양 정상은 냉전의 산물인 오랜 분단과 대결을 하루 빨리 종식시키고 민족적 화해와 평화번영의 새로운 시대를 과감하게 일어나가며 남북관계를 보다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확고한 의지를 담아 선언했다.

선언문에서 남과 북은 고위급 회담을 비롯한 각 분야의 대화와 협상을 빠른 시일 안에 개최해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문제를 실천키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세워나가기로 했다.

남과 북은 당국 간 협의를 긴밀히 하고 민간교류와 협력을 원만히 보장키 위해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지역에 설치키로 했다.

남과 북은 민족적 화해와 단합의 분위기를 위해 각계각층의 다방면적 협력과 교류 왕래와 접촉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안으로는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이 처음으로 만난 6.15를 비롯해 남과북에 다같이 의의가 있는 날을 계기로 당국과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추진해 화해와 협력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밖으로는 2018년 아시아경기대회를 비롯한 국제경기들에 공동으로 진출해 민족의 슬기와 재능, 단합된 모습을 전 세계에 과시키로 했다.

남과 북은 남북 적십자회담을 개최해 이산가족·친척상봉을 비롯한 제반 문제들을 협의 해결해 나가기로 하고 올해는 오는 8.15 광복절을 계기로 이산가족·친척 상봉을 진행키로 했다.

남과 북은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의 10.4선언에서 합의된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며 1차적으로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해 활용하기 위한 실천적 대책들을 취해나가기로 했다.

남과 북은 군사적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전쟁 위험을 해소키 위해 지상과 해상, 공중을 비롯한 모든 공간에서 군사적 긴장과 충돌의 근원이 되는 상대방에 대한 일체 적대행위를 전면 중지키로 했다.

다음 달(5월) 1일부터는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확성기 방송과 전단살포를 비롯한 모든 적대 행위들을 중지하고 그 수단을 철폐하며 앞으로 비무장지대를 실질적인 평화지대로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