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통합 청주시 새 청사 건립 6.13 지방선거 청주시장 선거의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시청사 건립 계획은 2014년 청주시와 옛 청원군 행정구역 통합 당시 대표적인 상생방안으로 제시됐다.

내년 첫 삽을 뜬 뒤 2천312억원을 들여 2022년까지 신청사를 완공한다는 게 청주시의 기본 구상이지만 청주시장 예비후보들의 의견이 극명하게 갈리면서 사업 추진 자체가 존폐 기로에 서게 됐다.

먼저 경선을 앞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3인의 청사 건립 방법이 제각각이다.

청주·청원 통합의 주역이었던 한범덕 전 시장은 현 시청 인근의 부지까지 매입, 2만8천450㎡에 연면적 4만9천916㎡의 새 청사를 짓는 기존 계획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 전 시장은 '현 청사 부지에 새 청사를 짓는 것은 행정구역 통합 당시의 합의 사안'이라며 '이 문제를 다시 화두에 올릴 이유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하지만 이광희 전 충북도의원과 정정순 전 충북도 행정부지사는 동의하지 않는다.

이 전 의원은 '극심한 찬반 논란을 감안할 때 정치인 한 명이 시청사 건립 여부를 결정할 수는 없다'며 '당선된다면 '500인 공론화 위원회'를 구성해 시민 의견 수렴 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전 부지사는 시청사 건립을 후순위로 미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신의 공약인 서원·청원 구청의 도심 외곽 이전 및 5번째구 신설 방안을 해결한 이후 시청사 건립 문제를 논의해도 늦지 않다는 구상이다.

자유한국당 청주시장 후보로 확정된 황영호 청주시의회 의장은 청주시청을 옛 연초제조창으로 이전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황 의장은 '현재의 시청사 부지에는 가족·연인이 찾을 수 있는 문화공간을 조성하고 시청사는 옛 연초제조창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옛 연초제조창을 리모델링해 청사를 이전, 예산을 절약하면 현재의 시청사를 문화공간 조성하는 사업비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는 얘기다.

경선을 앞둔 바른미래당 후보 2명의 의견도 일치하지 않는다.

신언관 전 도당위원장은 '시청사를 새로운 곳으로 이전하고 육거리∼성안길∼청소년광장∼현 시청사 부지를 잇는 문화타운을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고, 임헌경 전 도의원은 '현 부지에 시청사를 짓는 것은 청주·청원 상생 합의안인 만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정세영 예비후보의 계획은 신청사 건립 백지화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