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지방선거를 앞두고 질서 없이 혼란하고 어지러운 혼탁(混濁) 양상을 보이고 있다.

각 정당에서 아직 후보자 결정을 확정짓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벌써부터 과열 양상을 보여 정책선거 실종이라는 지적이 나올 조짐을 보이고 있다.

당초 각 정당의 정책에 동조해 당원으로 가입했던 대다수 출마예정자들은 정당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과 평소 사고방식 등 이념 코드를 맞추게 된다.

거꾸로 자신의 출마와 연관 지어 특정 정당 코드와 맞추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본격적인 선거철이 다가오며 같은 정당에 몸담은 유력 상대 후보를 깎아 내리는 일이 다반사로 벌어져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소속 정당의 불공정한 경선을 주장하기도 하고, 출마예정자 과거 전력을 들추기는 일도 다반사다.

인신공격부터 가족들 신상털이까지 나선다고 하니 도를 넘어도 한참 넘은 정치판 이전투구 양상이다.

출마자가 확정된 선거구는 물론 아직 후보자 결정이 미뤄진 지역에서도 하룻밤만 자고 나면 특정 후보를 비방하는 새로운 사실이 소문으로 나도는 현상이 요즘 선거 풍토다.

이런 모습은 유권자들의 올바를 선택에 혼선을 줄 우려가 높아지게 된다.

물론 소문이 사실로 판명될 경우 후보자 검증을 철저히 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를 볼 수도 있다.

그러나 도를 넘어서고 검증되지 않은 소문은 당사자에게 치명적이다.

아직도 선거판은 남을 해롭게 하는 ‘네거티브’ 방식이 먹힌다고 하니 과거 ‘못살고 못 먹던 시절’ 선거문화를 답습하는 꼴이다.

상대방 흠집 내기가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거짓으로 판명될 경우 당사자의 억울한 부분은 둘째치더라도, 지자체 살림을 견제하거나 지역발전을 견인하게 될 대표를 뽑는 선거에서 혼탁 양상은 없어져야할 적패다.

유권자들이 꼼꼼한 팩트 체크와 ‘참’과 ‘거짓’ 구분만이 올바른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다.

이익과 만족도를 계량적으로 측정하는 편익(便益·benefits) 측면에서 혼탁 선거 결과는 유권자 손해로 되돌아온다.

유권자가 손해를 보면 민심이 흉흉해질게 뻔하다.

결국 그 손해는 국민이 짊어지게 되고 나라 망하는 지름길로 갈 수도 있다.

유권자들의 흔들리지 않는 현명한 선택만이 혼탁 양상을 뿌리 뽑을 수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