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최근 성희롱‧성폭력 피해사실을 공개하는 미투 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가 직장내 성희롱‧성폭력의 안전한 신고 기반 구축에 나섰다.

도는 2일 피해자가 쉽고 빠르게 고충을 상담·신고할 수 잇도록 기족 고충상담실 운영과 함께 사이버 상담·신고시스템을 개선 했다고 밝혔다.

시·도행정포털 내 성희롱·성폭력 상담 비밀글 게시판을 통해 관계자 신원 및 내용의 비밀을 보장하고, 소문 확산으로 인한 2차 피해 발생을 사전에 방지한다는 방침이다.

또 2018년 실‧과 부서 성과지표(BSC)에 폭력예방교육 이수율을 반영함으로써 전직원이 폭력예방교육 참가하도록 독려하고, 전문강사 초빙 집합교육 외에도 충북자치연수원 사이버교육센터를 활용한 온라인 교육, 여성가족부 추천 콘텐츠를 활용한 부서별 시청각 교육 등 다양한 교육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다.

민간을 대상으로 하는 성폭력 예방교육의 지원도 확대한다.

올해는 일반 도민을 대상으로 전문강사가 각 기관‧단체를 찾아가는 성폭력예방교육을 연간 310회를 목표로 추진중에 있다.

또한 피해자에 대한 내실있는 서비스 지원을 위해 공소시효 만료 사건에 대해서도 상담, 의료비 및 심리치료를 적극 지원하고, 심리치료비 지원한도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2차 피해를 포함해 민‧형사상 무료법률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대한법률구조공단, 대한변협법률구조재단, (사)한국성폭력위기센터로 연계하고, 충북해바라기센터를 통한 2차 피해 상담‧신고‧수사 지원, 1366센터 및 각 상담소를 통한 피해자 긴급구호 및 서비스 연계, 상담을 지원한다. 박장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