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바이오밸리 성공조성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세계적 수준 바이오혁신클러스터 육성 전략과제 제시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오송생명과학단지가 한국의 바이오헬스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국가바이러스재난관리센터’를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사)충북경제사회연구원‧충북도국토균형발전및지방분권촉진센터는 2일 오송 C&V센터 ‘오송바이오밸리 성공 조성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고영구 극동대 교수는 “오송은 국내 유일의 보건의료기술 집적지로 국책기관과 의료보건연구소를 망라하는 바이러스 대책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조류인플루엔자(AI)나 구제역, 사스, 신종플루 등 언제 닥칠지 모르는 바이러스 재난을 예방,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이 센터의 오송 설치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고 교수는 “오송 바이오산업의 육성책과 연계한 비청주권 발전 전략도 중요하다”며 대통령 공약사업인 ‘바이오헬스 혁신·융합 벨트 구축사업’ 추진을 제안했다.

그는 “단양·보은의 산림바이오를 비롯해 제천 한방, 충주 당뇨, 음성 식품의약, 진천 에너지, 괴산 농업, 증평 에코, 오송 생명, 옥천 의료, 영동 건강 등 도내 전역에 걸친 바이오 자원을 엮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 교수는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중국횡단철도(TCR), 시베리아횡단철도(TSR) 교통망 연계가 현실화하고 있다”며 “충북도는 강호축(국토 X축)이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활력소가 될 수 있는 전략을 짜야 한다”고 말했다.

충북연구원 이경기 박사는 오송을 세계적 수준의 바이오혁신클러스터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과제를 제시했다.

이 박사가 제시한 전략과제는 △행복도시광역도시권에서 오송의 보건의료기능 분담 명확화 △오송 1‧2생명과학단지와 연계한 새로운 3국가단지(문재인 대통령 공약사업)의 성공적 조성 △오송 고속철도역 복합환승센터 구축 △보건의료 관련 수도권 잔류기관 추가이전 △국제학계와 유엔체제간의 가교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UN대학교 바이오캠퍼스 운영 △국제수준의 정주환경 조성을 위한 체계적인 사업 추진 등이다.

이 박사는 “전략과제가 계획대로 이뤄졌을 경우 오송은 세계를 상대하는 최첨단 생명산업의 국제거점, 세종-청주-청주국제공항을 연결하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요충지역, 통일시대 중국과 시베리아로 연결되는 유라시아 철도의 기종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흥모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과 사무관은 “오송의료첨복단지의 활성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먼저 재단운영에 필요한 예산과 인력을 계속 지원해 나가며 인력과 자금이 부족한 청년 창업자나 소규모 벤처기업의 입주를 돕기 위해 첨복단지 입주기업 자격요건을 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송재호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이 회의장을 찾아 ‘문재인 정부 국가균형발전 비전과 전략’을 주제로 강연했다. 송 위원장은 강호축을 위원회의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에 포함해 달라는 충북도의 요청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비전 및 전략과 연계한 오송바이오밸리의 성공조성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 토론회를 마련했다”며 “토론회 결과를 국가 및 지역의 정책으로 채택‧추진되도록 노력하는 한편 오송지역 현안과제가 조속히 해결되도록 심혈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