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대전시장을 꿈꾸며 각 당의 후보들이 다양한 공약을 제시하고 있는 가운데 너나 할 것 없이 원도심재생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대전의 경우 핫플레이스로 불리는 도안신도시와 중구·동구를 비롯한 구도심의 격차가 커지고 있다. 도안을 비롯한 유성구 반석, 상대 등 신도시 개발로 인한 파급효과가 도시 전체로 확산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구도심의 쇠퇴와 공동화를 촉진하는 부정적 역할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신도시 중심의 대전발전 패러다임을 바꾸겠다는 생각은 옳다. 그렇지만 후보들이 내세운 도시재생 공약은 시민의 관심과 주목을 받기에는 부족하다.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후보는 원도심 소셜벤처 특화거리를 조성하고, 시민사회와 공공기관, 민간이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리빙맵 시범마을' 10개를 조성하겠다고 공약을 내놨다. 또 도심 자투리땅을 활용해 청년·신혼부부에 이동식 조립임대주택을 공급하겠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박성효 후보는 공립 산후조리원 설립과 동구 '역사공원' 조성, 중구 ‘보문산 종합관광개발 조기 추진', 대덕구 '오정농수산물도매시장 주변 현대화 종합유통단지’ 조성 등을 약속했다. 바른미래당 남충희 후보는 원도심 미임대 오피스텔을 청년 예술인에게 무료 임대하는 공약과 옛 충남도청 부지에 전시관과 공연관, 예술학교를 건립하는 방안 등의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내세운 공약에는 새로운 사업이나 구체적인 재원확보 방안 제시 없이 기존의 사업을 원도심재생사업으로 무늬만 포장한 모양새다. 아직도 도시재생을 지역 개발 사업으로 착각하고 있는지 의심스러운 내용이다. 물론 원도심재생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강조하면서 대전시 향후 정책의 주요 과제로 설정하기 위한 선행적 조치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각각의 공약 명칭만 유사하게 제시하고 있지 그 본질적인 내용과 모습을 전혀 찾아 볼 수가 없다. 대전시 도시재생에 대한 현상과 문제점 및 과제, 그리고 현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에 대한 깊은 이해도 없이 선거공약으로 선량한 유권자를 현혹하고 있는 모습이 안타깝다.

지방선거는 그저 4년에 한 번 돌아오는 의례적인 행사가 아니다. 선거에 나선 후보 선택을 통해 시민이 자신의 삶을 향상시키는 길을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바로 지방선거다. 앞으로 4년간 대전 시정을 책임지겠다고 나선 대전시장 후보들이 원도심 지도를 바꿀 이슈를 전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