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엄재천 기자) 최정남(60·서울 구로구) 씨가 7회 최귀동 인류애 봉사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10일 음성품바축제기획실무위원회(위원장 강희진)에 따르면 최씨는 1998년 IMF가 오면서 직장을 잃어 노숙 생활을 시작하게 됐고 생계유지를 위해 밥을 나누어 주는 것을 찾아다니다 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됐다.

2008년부터 가락동 사상바오로의 무료급식소와 혜화동 대학로 밥 퍼주는 집에서 노숙인을 위한 무료급식 봉사활동을 시작으로 2010년부터는 을지로 지하에서 무료급식 봉사활동을 하면서 모범적인 노숙인 생활을 하여 노숙인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최씨는 서울 꽃동네 사랑의 집 이해숙 원장을 만나 봉사활동을 하면서 말소된 주민등록도 재등록하고 자활에 대한 관심도 점차 갖게 됐다. 자신에 대한 문제점을 하나씩 원장과 의논하면서 새로운 삶을 살아가기 시작했다.

최씨는 봉사라면 언제든지 참여하는 적극적인 열정도 있으며 담배꽁초나 휴지 등을 주워서 버리는 봉사단 활동도 하면서 노숙인들에게 휴지를 버리지 않도록 홍보역할 또한 담당하고 있다.

자신이 겪은 어려운 환경과 고통을 타인에게 베풀어 사랑과 희망을 전하며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고자 한 공적을 인정해 최귀동 인류애 봉사대상자로 적합해 심사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했다.

인류애 봉사대상은 가장 낮은 곳에서 고귀한 사랑을 실천한 고(故) 최귀동 거지성자의 인류애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선정하고 있다.

오는 23일 개막하는 제19회 음성품바축제 열림식에서 최귀동 인류애 봉사대상 상패와 함께 시상금 500만 원을 받는다.

음성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