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이달의 새농민상을 수상한 연명희(오른쪽), 송숙희씨 부부.

(동양일보 이정규 기자) 충북농협(본부장 김태종)은 5월 이달의 새농민상 수상자로 증평군 도안면 연명희(58)·송숙희(53)씨 부부가 선정됐다고 14일 전했다.

이달의 새농민상은 농협에서 매월 전국 우수 선도 농축산인을 대상으로 심사한 뒤 선발해 시상하는 최고 권위의 상이다.

연명희·송숙희 부부는 37년간 증평군 도안면에서 대파, 고추, 브로콜리, 벼농사를 지으며 토양과 병해충 관리를 파종부터 수확기까지 철저히 하고, 영농일지 작성과 통계자료를 활용해 수급조절을 관리하는 등 선진 농법을 수행하고 있다.

연씨 부부는 농산물을 직거래 구매하는 주요 고객들에게 매년 햅쌀을 제공하는 등 감성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농한기인 동절기에도 절임배추를 생산·판매해 고부가가치의 농가소득을 올리고 있다.

특히 남편 연명희씨는 자기계발을 위해 품목별농산물교육과정, 쌀전업농교육, 농업경영인육성교육, 농촌지도사교육 등을 수료하고, 터득한 농업지식을 이웃 농가 및 작목반과 공유하며 선도 농가로서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마을 영농회장과 증평농협 대의원으로서 농업·농촌·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으며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자세로 농업인 권익향상 및 소득증대를 위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연씨 부부는 “이달의 새농민상을 수상해 영광스럽다”며 “앞으로도 영농기술 노하우를 활발히 전수해 다 같이 살기 좋은 농촌 만들기에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정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