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이정규 기자)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이하 충북참여연대)가 6.13 지방선거 공천과 관련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맹비난하고 나섰다.

충북참여연대는 14일 성명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과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의 행태는 지방자치 실현을 바라는 유권자들에게 실망과 분노뿐 아니라 지방의원 무용론이 대두될 정도의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성토했다.

충북참여연대는 “얼마 전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에서 지난해 최악의 물난리 속 해외연수를 다녀와 제명됐던 박봉순, 박한범 의원의 복당을 결정했다”며 “부적절한 처신으로 지역 민심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자 허겁지겁 제명이라는 카드를 꺼내들며 민심을 반영하는 척하더니 선거를 앞두고 인물이 없다며 은근슬쩍 이들을 복당시키고, 게다가 ‘병든 소 해장국’ 사건으로 탈당했던 모 의원도 복당시켰다”고 지적했다.

충북참여연대는 또 “이뿐 아니라 수의계약 독식 논란으로 자신에게 불리한 기사를 쓴 기자에게 돈 봉투를 전달해 무마시키려고 했다가 배임증재 혐의로 법원으로부터 벌금 200만원을 선고받은 청주시의원도 공천하고, 자신의 지역구인 금천동 쌈지공원에 있는 청주시 소유 정자를 장비를 동원해 무단 철거한 혐의(재물손괴죄)로 벌금 300만원을 받은 의원까지 공천했다”며 무분별한 공천을 비난했다.

충북참여연대는 민주당에 대해서도 “자신의 승용차를 운전하다 세워둔 승용차 사이드미러를 들이받고 달아난 혐의(도로교통법상 사고 후 미조치)로 벌금 70만원을 선고받은 의원을 공천하고 지역의 농협조합장 선거에 청주시의원 직을 유지한 채 입후보해 물의를 일으키고, 지난해에는 직무 관련 업체와 필리핀 해외골프여행을 다녀와 공분을 산 의원도 경선 중”이라고 꼬집었다.

충북참여연대는 “지금까지 위법행위로 물의를 일으켰던 의원들을 공천한 것만으로도 지역민들은 분노하고 있다”며 “여기에 더해 양당 충북도당이 지방의회 의석수 확보만을 위해 온 도민이 분노했던 물난리 의원, 시의원직을 포기하려 했던 지방의원마저 공천한다면 이는 충북도민의 분노에 기름을 붓는 것과 같다”고 했다.

충북참여연대는 “적어도 공당으로서 지역주민의 바람과 기대를 안다면 이들을 공천해서는 안된다”며 “양당 충북도당은 충북도민을 기만하고 무시하는 행태를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정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