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이번 지방선거에 나서는 후보자들이 너도나도 선거펀드를 조성한다고 홍보하고 있다.

선거펀드는 합법적인 선거자금을 마련하는 수단으로, 이번 지방선거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짧은 시간에 손쉽게 선거자금을 모으고, 지지세와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후보자들은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십시일반 지지 후보를 도와 선거펀드에 참여하고,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유권자들의 자신감 표출일 수도 있다.

비록 소액이지만 일정 부분이상 득표하지 못할 경우 되돌려 받지 못할 수 있는 단점도 있다.

선거 승리에 대한 자신감 표출과 공개적이고 투명한 방식으로 선거자금을 모을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풍속도로 자리매김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앞두고 선거펀드를 조성하겠다는 후보자들을 폄하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후보자의 경제적 약점을 들춰낸 뒤 당선될 경우 자금 부족으로 각종 비리에 휩쓸릴 수 있다는 비방부터 되돌려 받지 못한다는 괜한 걱정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선거펀드를 폄하하고 있다.

후보자가 득표율이 낮아 선거 비용을 보전 받지 못할 경우라도 펀드에 가입해 낸 돈은 법적으로 후보자 빚으로 남아 끝까지 갚아야 한다.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앞서 상대 후보의 합법적인 선거자금 모금활동을 비방하거나 폄하하는 전략은 공명선거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새로운 풍속도로 자리매김하는 선거펀드 조성은 투명한 선거자금 집행이라는 측면에서 환영받을 만한 사안이다.

공명선거 실천 분위기 조성에도 한 몫 할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다.

아직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들어선 시점은 아니지만, 유권자들을 상대로 과거 ‘고무신 선거’ 방식으로 금품과 향응을 제공해 낙마한 후보자가 벌써 꽤 여럿 된다.

내가 지지하는 후보자 공약과 비전이 맘에 들어 소액이지만 합법적으로 도와주고 동시에 지지를 보내는 선거펀드는 그야말로 선진국 선거문화를 따라가는 모양새다.

유권자들의 적극적인 선거 참여를 이끌어내는 수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돈 선거’ 오명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공명정대한 선거풍토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유권자들의 적극적인 선거펀드 참여가 대안일 수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