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대위 “심, 거짓 유표해 도민 기만”
심 “저급 공세…황, 추대증 반납해야”

충북좋은교육감추대위원회가 15일 청주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심의보 예비후보를 명예훼손으로 검찰에 고소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재선에 나선 김병우 예비후보의 대항마로 나선 심의보·황신모 두 예비후보의 신경전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두 예비후보 간 난타전은 물론 두 예비후보의 단일화를 추진했던 시민단체까지 가세하고 나섰다.

앞서 심·황 예비후보의 후보 단일화를 추진했던 충북좋은교육감추대위원회(추대위)는 15일 심 예비후보를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추대위는 이날 오후 청주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 고소까지 많은 고민을 했으나 심 예비후보의 기만술을 더 이상 용인할 수 없고, 진실을 알리기 위해 불가피한 과정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추대위는 “심 예비후보가 자신이 직접 참여한 합의를 스스로 파기하며 ‘추대위의 단일화 방식은 도민을 기만하고 우롱한 사기적 편법’이라고 주장하는 등 추대위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심 예비후보가 ‘배심원 투표방식은 당초 합의사항에 없었다. 추대위는 책임을 지고 당장 해산하라’고 거짓을 유포했다”고 강조했다.

추대위는 “추대위 배심원(20명)의 대표성 문제를 제기한 심 예비후보가 불과 몇 명의 면접으로 이뤄진 범시민사회단체연합의 추대는 받아들이고, 여론조사 100% 방식을 주장하면서도 충북좋은교육감추대운동본부의 모바일 투표 방식에는 동참한다는 이중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추대위의 고소 소식에 심 예비후보는 “추대위는 더 이상 선거를 혼탁하게 만들지 말고 즉각 해산하라”고 받아쳤다.

심 예비후보는 이날 도교육청에서 스승의 날 공약을 발표하며 “스승의 은혜를 기리는 시간도 부족한 날, 저급한 공세를 방치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추대위 관계자 2명이 선거법 위반으로 고발된 상황에서 그 정당성은 멀어지고, 충북교육가족과 도민들이 눈살을 찌푸리는 지경”이라고 지적했다.

심 예비후보는 전날 “김병우 2중대” 발언을 한 황신모 예비후보에 대해서도 공세를 펼쳤다.

그는 “충북교육감 선거가 정치투쟁이 아니라는 황 예비후보가 ‘이중대’ 발언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황 예비후보가 부끄러움을 아는 사람이라면 ‘추대위’의 추대증을 반납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어 “황 예비후보가 ‘충북이 선택한 단일후보’라 홍보하고 있는데 언제 163만 도민이 황신모를 단일후보로 선택했냐”면서 “도민을 모독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