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고가차도 조성 예정이었지만 일부주민 집단민원에 무산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2011년 충북도 교통영향평가위원회에서 평면교차로 설치로 심의.의결돼 2013년 준공된 청주시 율량동 상리평면교차로가 고질적인 차량정체로 몸살을 앓고 있다.

동부우회도로와 내덕~북일 간 도로가 만나는 상리평면교차로는 출·퇴근시간이면 증평.오창.진천 등지로 오가는 차량들이 몰려들면서 교통량이 증가해 교통지옥을 방불케 하고 있다.

특히 용암동에서 율량동 방향은 직진 차량뿐만 아니라 우회전 차량까지 꼬리를 물면서 명암타워 부근까지 1~2km 정체가 매일 되풀이 되고 있다.

여기에 주성사거리 방면과 명암동 방면 양쪽 모두 심한 내리막길로 빗길, 눈길에 의한 안전사고 위험까지 도사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은 상리평면교차로 설계 당시부터 예견됐지만 일부 주민들의 집단민원 등의 이유를 들어 묵살됐다.

청주시 율량2지구 택지개발사업 일환으로 추진된 상리교차로는 당초 길이 640m의 고가차도가 설치될 계획이었다.

그러나 100여 가구의 상리마을 주민들이 마을고립과 재산권 침해를 우려해 반발하자 평면교차로로 변경됐다.2009년 열린 충북도의 교통영향평가위원회는 상리교차로 고가차도 설치와 관련, 주민반발이 계속되자 결론을 내지 못하다 결국 2011년 위원회는 조건부 평면교차로를 심의 의결했다.당시 충북도와 청주시 관계자들도 평면으로 조성되는 상리교차로에 대한 문제점을 우려했지만 선출직 자치단체장이 일부 주민들의 집단민원에 밀려 비효율적인 결정을 내린 것이 85만 청주시민, 나아가 165 충북도민의 발을 길 위에 수 십분 씩 묶어 두는 어이없는 결과를 초래했다.

15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청주시에서 교통정체가 가장 심각한 상리교차로에 고가차도를 설치키로 하는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 심의를 지난해 11월 국토교통부에 신청했다.

율량2지구 택지개발사업 주체인 한국토지주택공사 충북지역본부는 2016년 7월 상리교차로 고가차도 설치를 위한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 용역을 발주했고 같은 해 11월 4일 변경 보고서를 충북도에 접수했다.

청주시 관계자는 “지난 2005년 최초 입안된 상리교차로 고가차도 사업은 상리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설명과 이해를 구하고 주민 의견을 적극 검토해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해 상반기 실시설계와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하반기 착공 예정이었던 이 사업은 빨라도 내년 말은 돼야 추진될 것으로 보여 청주시민의 고통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시민들은 “언제 시작될지도 모르는 사업만 바라보면서 많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어야 하냐”며 “한 치 앞도 내다보지 못한 행정으로 되풀이되는 비효율성은 이젠 없어져야할 적폐”라고 입을 모았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