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합실 확장·체크인카운터 10개 더, 수하물처리시설 출도착 1기씩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가 청주국제공항 이용객 편의를 위해 국내선 여객터미널 확장사업을 진행한다. 사진은 공사 후 청주공항 모습 조감도.

(동양일보 이정규 기자)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는 청주공항 국내선 여객터미널 확장사업이 15일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고 이날 밝혔다.

청주공항 국내선 여객터미널은 적정 수용능력이 연간 189만명이지만 지난해 239만명이 이용하는 등 이미 수용능력을 초과해 확장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공항공사는 이에 따라 28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연간 100만명을 추가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내년 말 완공할 계획이다.

주요 확충시설은 대합실 등 여객이용시설(5597㎡), 체크인카운터(10개), 수하물처리시설(출발, 도착 각 1기) 등 여객 수속 및 편의시설이다.

대합실 등 여객이용시설은 8000㎡에서 1만3597㎡로 넓어지며, 체크인카운터는 16에서 26개로 늘어난다.

수하물처리시설은 출발, 도착 각 1기에서 출발, 도착 각 2기가 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청주국제공항을 이용하는 이용객은 더욱 편리하고 신속하게 공항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항공사는 청주공항이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주차빌딩 신축, 항공기 주기장 확충 등 공항인프라 확충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주차빌딩 신축 사업은 지난해 5월 사업비 263억원을 투입해 착수해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총 4층 규모로 1088면의 주차빌딩이 신축되며 여객터미널 전면에 건설 중이다.

현재 공정률은 21%로 정상 추진 중이며, 공사가 완료되면 자가용 이용객 편의 향상은 물론 주차면도 현재 4138면에서 4872면으로 증가돼 주차난 해소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외에도 청주공항은 국제노선 다변화 및 사드 규제 완화로 이용객 증가가 예상되고 있으며, 향후 울릉공항 등 신공항 개항을 대비한 주기장 확충사업을 추진 중에 있어, 이달 중순 실시설계 용역이 착수된다.

주기장 확충 사업은 총 100억원(국비 50억원, 공항공사 50억원)을 투입해 오는 9월까지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연말에 공사를 착공해 내년 말 완공할 계획이다. 이정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