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국 충북지사 후보 “비좁고 낡은 청사 이전 하겠다” 공약
민주당 “지역갈등·도민피해 조장 무책임한 발상 걱정된다” 반박

1908년 6월 5일 충주에서 청주로 이전한 충북도청 본관 현재 모습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6.13지방선거가 29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충북도청 이전론이 또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박경국 자유한국당 충북지사 후보는 15일 충북도청사 이전을 공약으로 내놓았다.

박 후보는 이날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 충북도청사는 1937년에 건설돼 광역자치단체 청사로 부끄러울 정도이며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충북처럼 비좁고 노후한 도청은 찾아 볼 수 없다”며 청사 이전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는 “도민의 뜻에 따라 도청 이전이 추진된다면 현 청사 부지는 매각하지 않고 상당공원까지 확장해 공원으로 만들고 본관과 신관은 역사관이나 미술관, 박물관 등으로 꾸며 도민에게 돌려줄 것”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는 “청사 이전 여부부터 입지 결정, 건립방식 등 모든 과정은 전문성과 도민 대표성을 갖춘 공론화위원회가 주도하도록 하겠다”며 “도 청사 이전에 대한 11개 시·군의 의견도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열린 공간을 마련하겠다”고 청사 이전 추진방식을 설명했다.

박 후보가 이전 부지를 못 박지 않고 의견수렴을 거쳐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은 지역을 특정할 경우 자칫 지역 간 갈등을 부추겨 선거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라는 우려 때문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이날 논평을 내 “박 후보의 도청 이전 주장은 유치를 위해 벌어질 지역 간 갈등과 막대한 도정 가용재원 투입으로 인한 도민들의 피해를 조장하는 무책임한 발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민주당은 “이전 문제는 청주시가 광역시로 승격된 후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검토될 문제이지 선거 이슈화를 목적으로 논의될 문제가 결코 아니다”라며 “박 후보의 주장은 도청의 입지나 재원대책 등 아무런 대안 제시 없이 아니면 말고식으로 취약한 존재감을 부각하려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1896년 8월 4일 충주에 생긴 뒤 1908년 6월 5일 청주로 옮긴 충북도청은 지방선거와 혁신도시 유치, 청주·청원통합 등 굵직한 현안들이 대두될 때마다 이전이 거론돼 왔던 단골메뉴다.





2014년 6.4지방선거에서 신장호 통합진보당 충북지사 후보가 도청을 진천음성혁신도시로 옮기겠다고 공약했다. 도청부지는 상당공원~충북문화원(옛 도지사관사)~충북교육과학연구원~수암골~옛 연초제조창을 잇는 숲·문화공원으로 조성해 청주랜드마크로 삼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2006년 5.31지방선거에서 김진호 한나라당 충북지사 예비후보가 충북발전 4개년 계획 정책발표를 통해 “2012년까지 개발소외지역으로 도청을 이전하겠다”고 공약을 제시한바 있다.

앞서 2005년에 작성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충북개발전략연구보고서’에 ‘도내 균형발전을 위해 도청을 이전해야 한다“고 돼 있다. 진천군과 음성군 혁신도시건설추진지원협의회도 2008년 9월 충북도에 혁신도시로 이전해 달라는 건의문을 냈다.

충주지역발전범시민회는 같은 해 12월 창립식을 갖고 ‘잃어버린 충주 100년, 다시 찾을 충주 100년을 모토로 정하고 “충북도청이 충주에서 청주로 이전한지 100년을 맞았다”며 이전 운동을 벌였다.

2012년 9월 청주·청원 통합법 관련 공청회에서 건국대 안형기 교수는 “청주와 청원이 통합되면 행정력은 물론 경제력 등 모든 분야의 집중현상이 심화된다”며 “도내 균형발전을 위해 청주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으로 도청을 이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수완(진천2) 충북도의회 도의원도 같은 해 9월 10일 열린 314회 임시회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2014년 청주·청원 통합시가 출범하면 10년 안에 인구 100만명을 넘어서는 광역시가 될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행정관할 구역분리’에 따라 충북도청도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 도청사를 통합시 청사로 활용토록하고, 대신 도청은 교통의 전략적 요충지로 부상한 진천음성혁신도시로 이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같은 도청 이전 요구에 정우택 전 지사와 이시종 현 지사는 도심공동화를 부채질한다는 반대여론과 함께 도청을 유치하기 위한 시·군간 갈등이 불가피하고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점을 들어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히면서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