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6.13 지방선거가 한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각 정당 후보를 선출하는 공천(公薦)이 사천(私薦)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 대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지역의 시민단체들은 최근 성명이나 보도자료를 통해 충북 각 도당 공천이 여전히 마무리 되지 못하고 많은 분란을 일으키고 있어 유권자들의 정치 혐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의 경우 물난리 외유로 제명됐던 박봉순·박한범 도의원을 복당시킨 뒤 공천을 확정하면서 비난을 샀다.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은 청주시장 후보 공천을 번복하고 경선을 치르기로 하면서 임헌경 후보가 사퇴와 함께 당을 떠나기까지 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기초단체장 후보가 공천에 탈락해 재심을 통해 다시 공천되는가 하면 현역 시의원들이 공천에서 탈락하며 구성원 간 다툼이 폭로되는 등 볼썽사나운 모습이 연출되고 있다.

시민단체는 여야를 막론하고 각종 비리·비위에 연루된 자를 그대로 공천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라고 하고 있다.

지자체와 수십 건의 수의계약을 체결한 군의원, 기자 매수 혐의로 벌금을 선고받은 시의원, 지역구 정자를 무단 철거해 벌금을 선고받은 시의원 등이 모두 공천이 확정됐다.

공천이 사천화된게 아니냐는 물음이 나올 수밖에 없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정당의 공천은 유권자의 후보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정당이 후보자를 검증해 선발하도록 하는 제도인데 이런 식이라면 유권자들의 불신감만 높이는 꼴이 되고 만다.

공천 과정이나 결과에 대해 유권자들이 탐탁지 않게 여긴다면 투표에 참여할 마음도 사라질 것이다.

정당민주주의에 대한 근본적 신뢰를 추락시키고 정당에 소속돼 활동할 이유조차 의심하게 하는 행위가 아닐 수 없다.

공천이 사천(私薦)화되면 이번 지방선거는 온전한 지방자치를 실현시키지 못하고 오히려 역사를 후퇴시키는 결과만 초래하게 된다.

이번 지방선거는 앞으로 새로운 4년의 지방정치와 청사진을 지역민들에게 제시해야 하는 중차대한 선거다.

올바른 후보를 선출해 그들에게 지역의 발전과 지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노력을 기울이도록 해야 한다.

정당들은 지방선거의 근원적 의미에 대해 망각하지 말고 다시금 환기해 제대로 된 공천을 진행하길 바란다.

그렇지 않다면 지역민들은 가뜩이나 정치에 대한 혐오감과 불신감이 팽배한 상황에서 다시 한 번 실망감과 배신감을 느끼고 외면하게 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