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부지사 ‘여성’우선 발탁 등 협치 시스템 구축 공약

신용한 바른미래당 충북지사 후보가 1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분권형 부지사 임명’ 등 도정 개혁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신용한 바른미래당 충북지사 후보는 17일 ‘정무부지사 여성 우선 발탁’ 등 (충북형)분권형 도정운영 방안을 내놨다.

신 후보는 이날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의 권력과 책임을 여·야가 나누고 연대하는 협치를 위해 도의회가 합의해 추천한 인사를 분권형 정무부지사로 임명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충북은 지난 8년간 수많은 갈등을 덮어둔 채 말 그대로 무난하게 현상유지만 해 왔다”며 “4차산업 혁명 등 새로운 변화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충북의 무난한 도정운영 방식으로 살아남기 힘든 상황이 됐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충주 에코폴리스 사업 중단 등 갈등사례를 보더라도 충북도와 도의회는 끊임없이 대립해 왔다”며 “도의원 개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도의회와 협상능력과 리더십이 부족했고, 협치를 이어갈 시스템이 부재한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신 후보는 △분권형 부지사 설치(여성 최우선) △도민정책배심원단 역할을 할 ‘도민정책참여단’ 설치 △합의정책을 심의·결정하는 기구인 ‘분권형 도정위원회’ 구성 △본회의 최우선 협치 정책인 ‘대통합연대정책’ 등을 분권형 도정운영 방안으로 내세웠다.

그는 “이 같은 정책으로 지역 내 갈등 최소화를 비롯해 미래지향적 도정운영 시스템(거버넌스)구축, 글로벌 경쟁력 강화, 통일시대 지방자치 선도 등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