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년간 단 한건의 사망 사례 없어

박수승 을지대병원외과 교수팀이 21일 복강경 담낭절제술 9천례 달성 축하 케이크를 자르고 있다

(동양일보 김홍균 기자) 대전 을지대병원이 복강경 담낭절제술 9000례를 달성했다.

박수승 을지대병원외과 교수팀이 21일 복강경 담낭절제술로 담낭담석증 및 담낭염 환자 9000명을 수술하는 데 성공했다.

박 교수팀은 지난 1992년 1월부터 현재까지 26년간 단 한 건의 수술 사망 사례 없이 담낭담석증 및 담낭염 환자 9천명을 복강경 담낭절제술로 치료했다.

이 과정에서 과거 상복부 수술 병력이 있거나 합병증을 동반한 급성담낭염환자까지 포함한 모든 환자에 대해 복강경 수술을 시행했고, 수술 도중 개복하는 전환율이 아닌 순수 개복률이 1%대로 국내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이같은 결과는 모두 단일 집도의에 의해 연속 시행된 것으로, 자료의 동질성과 집도의별 오차가 없어 향후 국내·외 복강경 담낭절제술에 대한 치료 기준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복강경 담낭절제술은 개복수술에 비해 통증이 적고 수술 후 1∼2일이면 퇴원이 가능해 평균 1주일이면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한 수술법이다. 그러나 수술 시야가 좁고 출혈 시 긴급한 조처에 한계가 있어 심한 급성담낭염이나 과거 상복부 수술 경험이 있는 경우 시행하기가 어렵다.

박 교수는 “거듭되는 수술로 다양한 경험이 축적됐고, 특히 급성담낭염 등 심한 염증을 동반한 경우 담낭조루술 후 경과적 복강경 담낭절제술을 시행한 것이 수술 성공률을 높이는데 기여했다”며 “현재까지 달성한 수술 기록은 단순한 기록뿐 아니라 담낭염과 담석증 환자의 진단과 수술 및 담관 담석 치료의 표준을 제시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경과적 복강경 담낭절제술은 을지대학교병원 외과가 지난 1995년부터 국내·외에서 처음 선보인 치료법으로 2013년 세계 간담췌학회에서 표준치료법으로 결정됐다. 대전 정래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