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조례 제정‧위원회 구성‧허브센터 설치 등

충북사회적경제협의회가 24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6.13지방선거 후보들에게 사회적 경제관련 정책 수용을 촉구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사회적경제협의회가 24일 ‘더 좋은 충북, 더 나은 삶을 위한 사회적 경제 정책’ 수용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6.13지방선거는 사회적 경제를 지역발전 전략으로 설정하는 패러다임 전환에 매우 적합한 시기”라며 여‧야 후보들에게 정책 제안을 했다.

이들은 도정 정책으로 △사회적 경제 기본 조례 제정 △도지사 직할 사회적 경제위원회(정책조정협의회) 구성 △사회적 경제 통합 관리부서 설치 및 민간 전문가 임명 △통합지원센터(허브센터) 설치 △사회적 가치 매장 설치 △우선구매 촉진 조례 제정 △공공기관 구매비율 7% 향상 △공공시설 유지관리‧방역방제 등 우선 위탁 등을 제시했다.

시·군 정책으로는 △지역재생 협동화 지구 사업 추진 △생활권 중심의 커뮤니티 협업화 사업 추진 등을, 도교육 정책으로는 △사회적 경제 거버넌스의 실효적 구성과 운영 △폐교를 활용한 사회적 경제 공작소 설립 △사회적 경제 창업동아리 활성화 등을 각각 제안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는 지방자치와 소득분배, 일자리 창출이라는 정책적 기조를 갖고 사회적 경제를 정책의 중요 축으로 설정하고 있다”며 “사회적 경제 육성이 양극화와 지방 붕괴 문제 해결에 효과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재찬 사무국장은 “협의회의 984개 사회적 경제 기업에서 4만4531명의 종사자‧조합원과 함께 SNS 활동 등 다양한 공약화 노력에 대해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