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여개 단체 정책 질의 요청...답변서 작성하다 선거 끝날다.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후보 캠프마다 각종 시민사회단체들의 정책 질의가 홍수를 이루면서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30여개가 넘는 단체들이 적게는 10여개에서 30여개가 넘는 질의를 하고 있어 이를 작성해 답변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려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이다.

한 단체의 질의서에 대한 답변서를 작성하는데만 반나절 이상이 소비되고 있어 각 선거 캠프 정책 담당자들 사이에서는 답변서만 작성하다가 선거가 끝난다는 우스갯소리도 나오고 있다.

더욱이 이들이 제안하는 내용들이 사회적 여건이나 타당성을 담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는 단체들의 주관적 잣대나 성격에 따라 객관성 없이 보내 적절성 논란도 일고 있다.

일부 단체들이 선거를 빌미로 자신들에게 유리한 공약이나 정책을 반영시키기 위해 일종의 압력수단으로 정책 질의서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이들 단체들이 자신들이 요구한 정책 제안에 대한 수용 여부와 정책 질의 등에 대해 답변하지 않을 경우 이를 보도자료 형식을 통해 유권자에게 알리겠다고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때문에 후보측에서는 이들의 질문 등이 적절하지 않아도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답변서를 작성해 제출하는 등 고충을 겪고 있다.

이들의 요구를 거부할 경우 이 단체들이 부정적인 여론을 조성해 선거에 악영향을 받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일부 단체들이 SNS를 이용해 답변을 거부한 후보를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있어 후보측 캠프에서는 더욱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다.

특히 일부 단체의 경우 아예 후보자들에게 자신들이 제시한 정책을 반영하지 않을 경우 낙선 운동을 벌이겠다고 엄포까지 놔 논란이 되고 있다.

때문에 일부에서는 이들 단체들의 무분별한 정책 질의서가 자칫 유권자들의 판단에 잘못된 영향을 미쳐 국민 선택 주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지방선거에 출마한 한 후보측 관계자는 “일부 단체들이 자신들의 주장에만 치우친 정책 질의를 하는 경우가 많아 난감하다” 며 “모든 질의에 대해 답변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후보측 정책 담당자는 “이들 단체들이 답변을 거부할 경우 보도자료를 배포해 사실을 알리겠다고 제안서에 명시한 경우가 대부분” 이라며 “일종의 제안서를 압력 수단으로 행사하고 있는 것 같아 씁쓸하다”고 하소연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