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선 도전 진보 김병우 vs 보수 단일화 후보 심의보…11년 만의 양자 대결
-김병우, 무상교육·혁신학교·인권조례 등 진보적 가치 실현 중심
-심의보, 특목고 폐지 반대·기초학력 신장 등 학력향상 등 강조
-단일화 효과 보수표 확산 가능성 주목…부동층 지지 최대 변수

왼쪽부터 김병우(60) 후보, 심의보(64) 후보
왼쪽부터 김병우(60) 후보, 심의보(64) 후보

 

6.13 충북도교육감 선거는 재선을 노리는 진보 성향의 김병우 후보와 보수진영 단일후보로 나서는 심의보 후보의 ‘양자 대결’로 압축된다. 현재는 현직 프리미엄을 안은 김 후보가 앞서고 있지만, 보수진영 후보 단일화가 선거 판세를 바꿀 변수가 될 수 있을지가 이번 충북교육감 선거의 최대 관전 포인트다.

충북교육감 선거가 ‘양자 대결’로 이뤄지는 것은 2007년 12월 이후 11년 만의 일이다. 특히 ‘보수’ 대 ‘진보’의 1대 1 대결은 이번이 처음이다.

교육감선거는 과거 교육위원회나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선출되는 간선제로 치러졌다가 2006년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주민직선제로 바뀌었다. 현재와 같이 지방선거와 교육감선거가 동시에 치러지는 것은 2010년 6월 지방선거가 처음이다.

교육감 임기가 시·도별로 달라 충북의 경우 2007년 12월 첫 직선 교육감 선거를 했는데, 당시 재선에 도전한 이기용 후보가 박노성 후보를 누르고 2년 6개월의 ‘한시 임기’를 채웠다. 이들은 모두 보수 성향이었다.

이 전 교육감은 2010년 전국 동시 지방선거에서 전교조 출신의 김 후보 등 2명의 경쟁자를 물리치고 3선에 성공했다. 김 후보는 4년 뒤인 2014년 선거에서 3명의 보수 성향 후보를 누르고 충북의 첫 진보 교육감이 됐다.

충북교육의 새 수장자리를 놓고 격돌하는 김 후보와 심 후보 모두 “진보와 보수를 아우르겠다”고 말하곤 있지만 교육철학은 ‘진보’와 ‘보수’ 성향으로 구분된다.

김 후보는 이번 선거를 앞두고 세종 최교진 후보, 대전 성광진 후보, 충남 김지철 후보 등 진보성향 후보들과 함께 ‘학생 인권조례’ 등이 담긴 공동공약을 채택했다. 여기엔 무상교육, 혁신학교, 인권조례, 고교평준화와 같이 교육에서 진보적 가치를 실현해야 한다는 내용이 주요 골자로 담겼다.

반면 심 후보는 학력향상과 바른 인성 등을 강조, 김 후보와 대조를 이뤘다. 그는 특목고 폐지에 반대하고, 충북형 자율형 공립고 확대, 방과후교실 운영을 통한 기초학력 신장 등을 공약했다. 특히 충북인성교육원 설립, 충북인 정체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한 인성교육을 강조했다.

지금까지 여론조사에선 현직 프리미엄을 가진 김 후보가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김 후보의 독주 분위기 속에 후보 단일화가 보수층 표 분산방지와 지지결집의 도화선이 될 가능성이 있다. 2014년 교육감 선거 당시 보수진영 후보 3명의 득표율이 과반을 넘는 55.5%인 점을 감안하면 이번 선거 판세는 알 수 없다고 지역 교육계는 보고 있다.

지난 27일 보수 후보 단일화 후 처음 진행된 MBC충북·CJB청주방송의 여론조사결과에서도 김 후보의 지지율이 심 후보에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왔으나, ‘지지후보 없음’, ‘모름’, ‘무응답’ 비율이 절반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www.nesdc.go.kr 참조) 이는 상대적으로 교육감 선거가 지사나 시장·군수 선거보다 유권자의 관심이 덜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결국 부동층의 향배가 이번 선거 최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김 후보는 지난 4년간의 단단한 지지기반을 중심으로 선거운동 기간 동안 굳히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심 후보는 여론조사에 소극적인 ‘샤이 보수층’의 지지를 얻기 위한 움직임에 나서고 있다.

이기용 전 교육감과 후보 단일화 상대였던 황신모 후보 측에 적극적인 구애를 펼치는 것도 이 때문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보수 성향의 3선 교육감인 이 전 교육감이 어느 정도 파급력을 불러 올지, 선거운동 기간을 하루 남긴 30일 후보 사퇴서를 제출한 황 후보와의 연대 가능성 등에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

아직 선거일이 보름 정도 남았고, 선거관리위원회 토론회 등 일정에 따라 각 후보들이 무응답 부동층을 끌어들일 수 있는 기회가 남아있다. 현재 두 후보 간 지지율 격차가 있음에도 승패를 예단하기 어려운 이유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