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최재기 기자) 6.13 천안시장 선거는 학교 선후배로, 한 때 정치적 동지관계였던 더불어민주당 구본영(65) 후보와 자유한국당 박상돈(68) 후보 간의 양자대결로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안성훈(57) 대한통일연구소 대표가 무소속으로 도전장을 냈다.

이번 천안시장 선거는 구본영 현 시장의 굳히기냐, 풍부한 정치·행정 경험과 인물론을 부각하고 있는 박상돈 후보의 뒤집기냐가 관전 포인트다. 또 천안지역 3개 국회의원 선거구 가운데 2곳(갑·을)에서 재·보궐선거가 치러져 지역 선거판이 커진 것이 특징이다.

구본영·박상돈 후보 모두 60대 중·후반인 점을 감안하면, 이번선거는 정치적 생명과 자존심을 건 마지막 승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둘은 천안중학교와 육군사관학교 2년 선후배로, 유신사무관을 거쳐 공직생활을 하다 정치권에 발을 들여놨다. 구 후보를 정치권에 입문시킨 것도 박 후보다. 2006년 지방선거에서 열린우리당 천안을 국회의원(17대)이었던 박 후보가 구 후보를 같은 당 천안시장 후보로 영입했다. 2010년 자유선진당으로 당적을 옮길 때에도 함께 동행했다. 하지만 2012년 선진당과 새누리당이 합당하면서 두 후보의 정치적 운명은 엇갈리게 됐다. 박 후보는 잔류했고, 구 시장은 민주당으로 당적을 옮긴 뒤 2014년 천안시장에 당선됐다.

한 때 끈끈한 사이였던 두 후보는 이제 ‘천안시장 자리’를 놓고 한판 승부를 벌이게 됐다. 선거 초반전만 해도 천안시장 선거는 구 후보의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예측됐다.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과 함께 민주당 소속 현직 시장의 프리미엄으로 상대할 후보가 없었다. 하지만, 이달 초 구본영 후보가 정치자금법 위반, 수뢰 후 부정처사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되면서 선거판세에 변화가 생겼다. 구 후보에게는 ’악재‘가, 박 후보에게는 ’호재‘가 찾아온 것이다.

지역정가에서는 오차범위 내에서 초 접전을 점치고 있다. 구 후보의 가장 큰 힘은 탄탄한 지지층에 있다. 한국노총 천안지역본부와 지역예술단체, 어린이집연합회 등 많은 지역단체들의 지지선언이 잇따르고 있다. 공약이행평가에서 4년 연속 최우수 등급인 ‘SA’를 받아 시민과의 약속을 가장 잘 지키는 시장으로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박상돈 후보는 한국당의 낮은 지지율을 홀로 극복해야 하는 상황이다. '보령머드축제' 신화의 주인공인 박 후보는 정치적, 행정적 경험이 풍부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17·18대 국회의원과 보령시장, 서산시장, 충남도기획조정실장 등을 역임했다. 물론 흠결도 있다. 2003년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 벌금 150만원, 2012년 공직선거법 위반 벌금 250만원을 선고받았다. 박 후보는 공약과 재원마련 면에서 구 후보와 차별화를 두고 있다. 공약사업의 재원 마련을 위해 천안시청 옆 체육공원 상업부지를 매각해 동서균형 발전 재원으로 활용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우며 이슈를 만들어내고 있다.

또 시가 현재 추진 중인 천안삼거리공원 명품화사업과 업성저수지 생태공원조성 계획을 잠정 중단하고 재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업성저수지는 구획정리 방식으로 개발해 대한국민 대표 호수공원으로 조성하고, 삼거리공원은 소정리방변 도로를 지하화해 '차 없는 거리'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대표공약으로 △시내버스 직선노서화 등 빠르고 편한 시내버스체계 구축 △동남권 문화예술벨트 구축 △동서관통도로 신설 △오룡경기장 실내스포츠센터 조성 △신방동 하수종말처리장 지하화 △천안역 민자역사 재추진 등을 약속했다.

구 시장은 민선 6기 시정 운영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 구현과 비전을 담은 중장기 계획을 포함한 '5대 목표, 20대 전략, 100대 정책과제'를 선정해 발표했다. △미래를 책임지는 보육과 교육 △천안역사 신축 및 천안역세권 도시재생 뉴딜사업 △미세먼저 걱정 없는 수목원 및 천안삼거리공원 조성 △더 편리하고 안전한 스마트교통 △맞춤형 일자리 12만개 창출 등을 대표공약으로 제시했다.

무소속 안성훈 후보는 폭력행위 위반, 공무집행방해, 도로교통법위반 등 전과기록이 7건에 달한다. △신문고 설치 △외부회계법인 예산감사제 도입 △아파트관리비 감사기구 신설 △천안입주기업 농산물 우선구매제도 권장 △역사테마관광 활성화 등을 공약했다. 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