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원 농협중앙회장(왼쪽)이 31일 충주 냉해피해 현장을 찾아 피해를 입은 사과나무를 살펴보고 있다.

(동양일보 이정규 기자)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이 31일 충북을 방문했다.

김 회장은 이날 충주 과수 냉해 피해 현장을 찾아 피해현황을 점검하고 피해 농업인을 위로했다.

김 회장은 피해 농민들에게 복구를 위해 범 농협 차원에서 모든 역량을 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4월 이상저온으로 전국에 냉해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충북의 냉해피해는 11개 시군 3183농가 1723ha로 집계됐다.

특히 충주는 피해면적이 390ha로 도내 11개 시군 중 피해면적이 영동에 있어 두번째로 넓은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사과열매가 노랗게 변하고 조기 낙과현상이 나타났으며 복숭아도 착과량이 감소하는 등 개화기 이후 피해 양상이 확대되고 있다.

농협은 냉해피해와 관련 △영양제 등 할인 공급 △금융자금 신규 지원 및 금리우대 △기존대출에 대한 이자 및 할부상환금 납입유예 △보험료 납입유예 및 보험금 조기 지원 △피해규모에 따른 재해예산과 무이자자금 지원 △피해농산물 판매 지원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은 “지난 4월 이상 저온으로 과수농가를 중심으로 농업인들의 피해가 심각하고 피해 증상도 전국으로 확대돼 심히 우려가 된다”면서 “농협은 모든 역량을 동원해 피해농가 복구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정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