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오른 대전시교육감 선거, 설동호-성광진 양자대결 …'수성 vs 탈환' 촉각

왼쪽부터 설동호후보, 성광진후보
왼쪽부터 설동호후보, 성광진후보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오는 6월13일 실시되는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한 대전시교육감 도전자들이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31일 출정식을 갖고 본격 선거 레이스에 돌입했다.

대전교육감 선거는 현 교육감으로 재선에 도전하는 중도보수 성향의 설동호 후보와 전교조 출신인 성광진 후보간 양자 대결로 압축됐다.

이번 선거의 관전 포인트는 설 후보의 재선 여부다. 일각에서는 묵묵히 지역 교육현안 등을 지혜롭게 해결한 설 후보의 재선에 무게를 두지만, 다른 한편에선 진보성향 성 후보의 예상치 못한 변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현직 프리미엄을 갖고 있는 설 후보는 4차 산업형명시대에 적합한 인재양성을 강조하고 있고 성 후보는 보편적 교육복지 구현과 함께 공정하고 투명한 교육 실현을 주장하고 있다.

그동안 줄곧 30% 이상의 지지율을 지켜온 설 후보의 지지율이 잠시 주춤하는 사이 맹추격전을 벌여온 성 후보는 본선 진검 승부를 대비해 전열 재정비에 나선 모양새다.

설 후보는 지속가능한 교육예산을 확보하고 존중과 책임의 자율적 학교문화 확립, 유아의무교육 및 돌봄 기능 강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설 후보는 '지난 4년간 교육감으로 재직하면서 대전교육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일, 새롭게 추진해야 할 사업을 구상하고 실현하기 위해 재선에 도전하게 됐다'며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지혜롭게 대처하고 미래를 만드는 교육을 실현해 대전교육 성공시대를 완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행복한 학교, 희망의 대전교육을 완성하기 위해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혁신 △창의·융합형 미래 인재 양성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 △공정하고 효율적인 교육경영 △교육기회가 균등한 교육복지 실현 등을 공약했다. 또 시대 흐름에 맞는 교육정책 추진을 통해 핵심역량을 지닌 창의·융합 인재를 양성과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를 위해 친환경 급식 지원센터 설립, 고등학교 무상급식 실시, 바른식생활 교육과 바른 밥상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도 약속했다.

설 후보는 “교육에서 사라져야 할 것이 바로 보수와 진보의 구분”이라며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은 헌법에도 보장돼 있다. 교육은 교육 그 자체로 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보 단일후보인 성광진 후보는 낡은 과거형 대전교육을 시민과 함께 혁신하는 교육, 투명한 교육, 학생들에게 희망을 주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표심을 자극하고 있다.

성 후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낡은 교육의 전형인 관료주의와 전시행정, 보신주의로 일관하는 현 교육감 체제에 맞서 시민과 함께 무능하고 낡은 대전교육을 새로운 시대에 맞는 능력 있고 청렴하고 혁신적인 대전교육으로 혁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희망 날개 대전교육 4.0으로 학생들의 미래 희망 찾기 △학생, 교사, 학부모가 참여하는 대전교육 협력통치 시민회의로 소통하기 △5개 구별로 마을공동체와 함께 혁신교육지구를 만들어 민주적인 교육환경 조성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공동체 만들기 △공정하고 청렴한 대전교육을 위한 시민교육옴부즈맨위원회 구성 등 5개의 주요 핵심공약을 약속했다.

최근에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들을 취합해보면 대전교육감 선거 지지 후보가 없다는 응답이 27%에 달했고, 잘 모르겠다는 응답 역시 25~28%로 나타났다.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85%가 넘었던 만큼 아직 마음을 정하지 못한 부동층 표심 향방이 대전교육감 판세를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정래수 기자

(여론조사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 설동호(67)

△ 충남대 대학원 영어영문학과(문학박사) △초·중·고교 교사. 4, 5대 한밭대 총장. 대전시교육감

△ 각종 교육체험 시설 신설, 스마트 교육 환경 구축 △ 학생 안전을 최우선하는 학교 교육환경 구축 △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혁신 △ 문예체 체험 중심 어울림 인성교육 △ 교육기회가 균등한 교육복지 실현



◆ 성광진(60)

△ 한남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 △대전고 교사. 전교조 대전지부 지부장.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공동의장

△ 맞춤형.미래형 교육과정 도입 △ 학생안전, 보편적 교육복지, 혁신적 교육 체계 구축 △미래형학력신장 프로그램 구축 △ 학교-마을-자치단체 간 실질적 거버넌스 구축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