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차기 청주시장 선출 만큼 통합청주시청사 건립에 대한 지역사회 논쟁이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다.

1965년 지어져 50년을 훌쩍 넘긴 통합청주시청사는 낡고 비좁아 사무실이 분산돼 자리하는 등 통합시 출범 때부터 골칫거리였다.

우여곡절 끝에 지금 위치에 다시 짓기로 결정했지만, 새로 지을지 고쳐 쓸지 논란이 이어졌고 최근엔 본관을 철거를 놓고 갑론을박이 벌어지다 이승훈 전 시장의 중토사퇴와 지방선거 등의 일정이 이어지면서 현재 논의는 중단된 상태다.

민선6기 출발과 함께 시작된 시청사 건립 논란에 적잖은 피로감을 느낀 시민들은 더 이상의 소모적 논쟁을 잠재우기 위해서라도 차기 시장의 결단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더불어민주당 한범덕 예비후보는 이미 여론 조사를 거쳐 결정된 만큼 부지는 현 청사를 유지하고 본관 철거 등 구체적인 설계는 공론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자유한국당 황영호 예비후보는 청사 위치를 옛 연초제조창 부지로 옮기고 현재 시청사는 문화 공간으로 바꾸자는 계획을 밝혔다.

바른미래당 신언관 예비후보는 청사 예정지를 아예 제3의 장소로, 정의당 정세영 예비후보는 새 청사 건립 전면 보류 입장이다.

각 당 후보들이 생각이 확연히 다른 만큼 어떤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시민 의견을 다시 듣는 공론화 절차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지역사회 첨예한 갈등을 야기한 시청사 건립에 정치인들도 선뜻 명쾌한 답을 내놓지 못하면서 시민들은 '이럴 거면 통합을 왜 했냐'며 정치권을 성토했다.

2014년 7월 1일 통합청주시가 출범했지만 출신에 따른 공무원 간 '갈등의 골'이 깊어졌고 이에 따른 인사 관리를 놓고도 불만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나오는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이메일 주소만 보더라도 청주시 출신은 주소 앞에 CJ가 붙고 청원군 출신은 CJ가 붙지 않는 등 차별화 하면서 통합이란 말 자체를 무색케 하고 있다.

행정구역 통합에 따른 각종 시너지 효과 등 장미빛 청사진을 제시했던 정치인들의 말만 듣고 찬성표를 던진 시민들은 행정의 가장 기본인 조직 관리와 청사관리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면서 통합 청사 건립비용 지원 등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관한 특례와 상생발전 합의사항을 반영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 2013년 1월1일 새벽 이전을 그리워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