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는 여당 지지율, 김영만 전 군수 지지표 향배 주목

자유한국당 전상인 옥천군수 후보
더불어민주당 김재종 옥천군수 후보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옥천군수 선거는 지지율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는 여당 후보와 현직 국회의원의 전폭적인 후원을 받고 있는 야당 후보의 맞대결로 펼쳐진다.

6.13지방선거에서 옥천군수 후보로 출마한 인물은 3선을 꿈꾸던 김영만 전 군수의 불출마로 더불어민주당 김재종(63) 전 도의원과 자유한국당 전상인(49) 박덕흠 국회의원 보좌관 등 2명으로 압축됐다.

민주당은 기초자치단체장 후보 결정 과정에서 혼선을 빚었던 보은지역과 달리 옥천군에서는 김재종 후보를 일찌감치 공천해 이번 선거에 대비했다. 김 후보는 막강한 지지기반을 바탕으로 이 지역 국회의원을 여러차례 역임한 이용희 민주당 상임고문의 지원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도 당 지지율 고공행진이라는 호재에 한층 고무된 분위기다.

또한 박덕흠 국회의원에 반기를 들고 탈당, 군수직을 사임한 김영만 전 군수의 지원도 기대하는 눈치다. 역대 지방선거에서 옥천군수는 대부분 집권당 후보가 당선됐다는 사실도 김 후보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

민주당 김재종 후보는 “옥천은 농업군이지만 대청호 규제로 친환경 농업을 할 수 밖에 없다”며 “친환경농업 육성과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기업경영 환경 개선으로 일자리가 많고 활력이 넘치는 경제도시를 실현하겠다”고 공약했다. 이를 위해 친환경농산물 전용공단 개발, ‘국립묘목원’ 유치, 묘목 종자보급 확대, 옻 공예 관광단지 조성 등을 약속했다.

특히 김 후보는 친환경 생태관광 활성화를 위해 ‘치유농업관광’과 같은 친환경 농업과 연계한 단기 체험관광 사업을 시범 추진하고, 대청호 수변 둘레길 트래킹 등 생태형 관광상품 확대를 통해 대청호 주변 개발제한 구역을 ‘치유의 숲’으로 변모시키는 등 대청호를 활용한 생태관광 상품개발을 공약해 관심을 끌고 있다.

그는 도시가스 공급 확대 , 옥천읍 전선지중화, 옥천읍 양수리 군 사격장 이전, 장계유원지 회생 등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당 전상인 후보는 같은 당 소속이었던 김영만 전 군수와 경선 과정에서 적지 않은 시련을 겪었다. 현직 박덕흠 의원 보좌관으로 자유한국당 충북도당 대변인을 맡기도 했다. 한국당은 김영만 전 군수의 반발을 무릅쓰고 전 후보를 전략 공천했다. 그만큼 박 의원의 신망이 두텁다는 얘기다.

전 후보는 박 의원의 대대적인 지원 속에 참신성과 개혁성을 내세우며 ‘젊은 옥천’을 외치고 있다. 한국당은 19대에 이어 20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박덕흠 의원의 지지기반을 바탕으로 옥천지역 보수 세력 재건에 나섰다. 김영만 전 군수 지지자들을 흡수하기 위한 물밑접촉도 치열하다.

전 후보는 대청호를 활용한 관광, 문화산업 육성을 부각시키며 유권자들의 표심잡기에 몰두하고 있다.

그는 “대청호를 이용해 ‘제2의 남이섬’ 을 조성, ‘내륙의 다도해’로 만들어 자연과 사람이 함께 공존하는 힐링의 장소로 키우겠다”며 “군북면 환산리-안내면 장계리-동이면 안터마을을 연결하는 종합 관광지를 조성해 읍면 균형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뤄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한옥마을’과 ‘동화마을’ 등 테마 마을 조성도 대표 공약으로 꼽았다. 정지용 생가 등 구읍의 역사와 문화, 문학적 특성을 살린 한옥마을을 조성해 문화와 문학이 어우러진 전통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기반으로 하는 동화마을을 조성, 어른과 어린이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관광지를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전 후보는 이와 함께 게르마늄 광천수를 기반으로 온천, 숙박단지, 귀농·귀촌화 단지 등 힐링 단지를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모친 고 육영수 여사의 생가가 있는 옥천은 전통적으로 보수층이 두텁지만 박 전 대통령의 탄핵에 이은 구속 사태로 결속력이 약화되고 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인기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도 상승에 힘입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으며 판세가 여당 쪽으로 기우는 모습이다.

더구나 공천 과정에서 불만을 표출하며 자유한국당을 탈당해 무소속 출마로 가닥을 잡다 포기하고 퇴임한 김영만 전 군수가 여전히 박덕흠 의원에 대한 불쾌감을 누그러뜨리지 않고 있는데다 민주당 후보 지원에 나설 조짐마저 보여 한국당은 수세에 몰리고 있는 형국이다.

결국 옥천군수 선거는 여당인 민주당의 지지도가 투표일까지 유지될 수 있을지 여부와 김 전 군수지지 세력의 표심이 어느 쪽으로 기울지가 최대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옥천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