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차례 토론회 정책 검증해야" 목소리

한범덕 전 청주시장이 13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청주시장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한범덕 청주시장 후보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6.13 지방선거 청주시장 선거가 후보간 고발전으로 이어지면서 정책 선거가 실종된 네거티브 선거가 판을 치고 있다.

캠프마다 연일 상대 후보를 비난하는 성명과 기자회견을 여는 것도 모자라 후보간 고발전으로 번지고 있다.

특히 유권자들의 알 권리 차원에서 열리고 있는 토론회에서는 정책 대결 대신 허위사실 유포 진실공방 등으로 상호검증이 실종됐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자유한국당 황영호 청주시장 후보는 4일 기자회견을 갖고 '더불어민주당 한범덕 후보는 집권 여당의 지지도를 보호막 삼아 무책임한 행태와 개인의 영달만을 추구하고 있다'며 'KT&G 부지 매입 의혹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KT&G 부지 매입은 그 과정에서 6억원이 넘는 뇌물사건이 터지는 등 결코 착각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수차례 매입비용을 100억원이나 낮춰 말한 것은 의혹을 감추려는 명백한 허위사실이란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한 후보가 최근 열린 청주시장 후보 TV토론회에서 KT&G 부지 감정가와 매입비용을 각각 259억원과 250억원으로 축소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한 후보가 시장으로 재직할 당시 부지 감정가는 359억원이고 매입가는 9억원이 줄어든 350억원이다.

황 후보는 '한 후보는 허위사실 공표죄로 선관위에 고발되자 '단순한 수치 착각'이란 변명의 사과문을 발표했다'며 '뒤돌아서자마자 저와 바른미래당 신언관 후보를 맞고발하는 이율 배반적인 행태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이에 앞서 신 후보도 지난 1일 기자회견을 열어 한 후보의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허위사실 공표와 관련해 '선관위 조사가 미진하면 사법당국에 수사 의뢰도 고려하고 있다'며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한 후보 측은 이들의 주장이 사실과 다른 만큼 일일이 대응하지 않을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후보측의 한 관계자는 '9억원이 적은 금액에 매입한 점을 한 후보가 설명하는 과정에서 수치를 실수로 잘못 말한 것이지 다른 이유는 없다'면서 '토론회를 통해 충분히 해명한 만큼 시민들이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주시장 선거가 KT&G 부지 매입 논란을 둘러싼 혼탁,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되자 정책 대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후보자의 능력과 자질을 검증하기보다는 서로에 대한 비난과 비방이 난무하면서 사실상의 후보 검증이 어렵다는 것이다.

실제 앞서 열린 몇 차례 토론회 과정에서도 상대 후보의 공약에 대한 검증은 전혀없고 상호 비방만 이뤄졌다.

이에 따라 일부에서는 앞으로 남은 두 번의 TV토론회에서는 보다 내실있는 정책 토론이 이뤄져야한다는 주장이 일고 있다.

유권자 박모씨는 “통합 청주시를 이끌겠다는 후보들의 행태를 보면 참으로 실망스럽고 안타까울 따름이다” 며 “지금이라도 상호간의 인물과 정책을 평가하는 선거전을 치러야 한다”고 말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