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후보 모두 대천고 동문, 선·후배 간, 표심향방 관심

조양희 바른미래당 후보
김동일 자유한국당 후보
김기호 더불어민주당 후보

(동양일보 박호현 기자) 보령은 JP의 아성인 공주와 부여를 비롯해 청양·예산·홍성 등과 함께 ‘보수의 텃밭’이라 할 만큼 그동안 보수세가 탄탄한 걸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이번 선거에서는 ‘보수의 안마당’이라 불렸던 TK(대구·경북)마저 보수가 무너지고 있다는 소리가 들리는 가운데 보수층이 두터웠던 보령지역 역시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을 정도로 선거판이 요동을 치고 있다.

보령시장 선거에는 더불어민주당 김기호(56), 자유한국당 김동일(69), 바른미래당 조양희(60) 후보가 3파전을 벌이며 막판 표심잡기에 분주하다.

더불어민주당 김기호 후보 측은 최근 북미회담 성사 등으로 당 지지율이 오름세를 타고 있어 잔뜩 고무된 모습으로 어떻게 하든 높은 당 지지율이 그대로 후보 지지도로 연결되기를 크게 기대하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 김동일 후보 측은 아직도 지지도가 단연 높다고 자신하면서도 바짝 뒤쫓아 오는 민주당 김 후보를 무척 경계하면서 그래도 바닥민심은 견고한 보수층이 자리하고 있다고 믿으며 승리를 장담한다.

이 지역 현역 국회의원이 한국당(김태흠)인 점도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고 있다.

바른미래당 조양희 후보는 신생정당으로 당 지지도는 상대적으로 열세지만 10여년 동안 대천농협조합장을 지낸 경력이 말해주듯 폭넓은 대인관계를 장점으로 표밭갈이에 열심이다.

세 후보 모두 대천고 동문 선·후배 사이로 표면상 분위기는 차분한 듯 보이나 수면아래서는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서로 물고, 물리는 혈투(?)를 벌이며 각축전을 이어가고 있다.

동문들의 표심이 현 시장인 김동일 후보의 수성 쪽에 손을 들어줄 것인지, 아니면 조양희·김기호 두 후배의 도전에 힘을 실어줄지도 관전 포인트다.

지역 정가의 대체적인 분석은 판세를 2강 1약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 김기호 후보는 보령시장을 두 차례나 역임한 이시우 전 시장을 당내 경선에서 물리치고 본선에 진출한데다 높은 당 지지율에 힘입어 세대 교체론을 내세우며 중앙정부와 여당의 힘을 적극 활용해 보령발전의 꿈을 이루어 내겠다는 전략이다.

대학병원 유치, 장애인 복지산업센터 건립, 만세보령문화도서관 건립 등 굵직굵직한 공약으로 표심을 파고들고 있다.

한국당 김동일 후보는 재임기간 중 보령시의 채무액 730억원을 조기 상환하는 등 무난하게 시정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바탕으로 ‘글로벌 명품보령’을 캐치프레이즈로 시정의 연속성을 강조하며 보령시 최초의 민선 연임 시장으로 뽑아달라고 유권자들을 공략해 왔다.

국제수준의 해양레저복합단지 조성, 복합행정타운 건설, 기업투자 유치기금 100억원 조성, 2022년 머드엑스포의 성공적 개최 등을 공약으로 내세우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조양희 후보는 지난 2005년부터 2015년까지 대천농협조합장을 장기간 연임한 인물로 주로 농촌지역 농심을 파고들며 표밭을 일궈왔다.

민주당과 한국당 두 후보를 무능·불통 행정과 선심공약을 남발하는 인물이라고 규정하면서 보령경제를 살릴 유일한 후보는 자신이라며 공직사회의 변화와 혁신, 머무는 관광지 조성, 인구감소 해소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올 들어 각종 여론조사에서 줄곧 선두를 지켜온 한국당 김동일 후보와 여기에 강력한 도전장을 내밀고 맹추격전을 펼치고 있는 민주당 김기호 후보, 조합장 재임 시 다져놓은 지지세를 등에 업은 미래당 조양희 후보, 이들 세 후보 간 한판 승부도 이제 D-2일을 남겨두고 있다. 보령 박호현 기자

인물사진 - 김기호 더불어민주당 후보/ 김동일 자유한국당 후보/ 조양희 바른미래당 후보/





<보령시장 후보 비교표>

이름 : 김기호(56)

정당 : 더불어민주당

학력 :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졸(경영학석사)

경력 : 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정책위 부의장

현 보령경제혁신연구소 대표

주요공약 : △대학병원유치, 보령아산병원응급센터 구축

△고품질 명품 기능성 쌀 생산비 지원

△장애인복지산업센터 건립

△목욕 및 이·미용권 지급

△지식산업센터 구축





이름 : 김동일(69)

정당 : 자유한국당

학력 : 동아인재대학(현 동아보건대학교) 사회복지전공 졸

경력 : 현 민선6기 보령시장

전 제8대 충청남도의회의원

주요공약 : △시민 힐링 대규모 도시공원 조성

△원도심 중심 시가지 전략 재생사업 추진

△전 세대 및 기업용 전기요금 지원

△3無 교육 실현을 위한 단계적 지원 확대

△응급환자 응급실 획기적 개선, 전문 의료진 배치, 닥터헬기 운영





이름 : 조양희(60)

정당 : 바른미래당

학력 : 공주대학교 산업과학대학원 작물과학과 석사과정 재학중

경력 : 전 대천농업협동조합장(2005년~2015년)

현 농업건설턴트 대표

주요공약 : △도립요양병원 유치

△쌀값 생산비 보장제 실시

△다기능 쇼핑몰, 의료복합시설 건립

△청년일자리 창출 재교육 프로그램 강화

△하천의 공원화로 관광자원화

--------------------------------------------------------------------------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