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최재기 기자) 천안시장 선거가 후보 간의 대립으로 격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구본영 후보와 자유한국당 박상돈 후보가 연일 설전을 이어가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포문은 박 후보가 먼저 열었다. 박 후보는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달 31일 ‘구본영 후보의 검찰 기소와 재판 날짜’를 적시한 선거현수막을 일제히 내걸었다. 박 후보 캠프는 “‘구본영 후보가 구속됐다가 혐의가 없어 석방됐다’는 헛소문이 유포돼 유권자의 알권리 차원에서 구 후보의 검찰 기소 내용 등이 담긴 현수막을 걸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민주당 충남도당과 구 후보 캠프는 “구본영 후보는 구속적부심을 통해 충분한 소명을 했고, 재판부가 이를 받아들여 석방했다”며 “전과 3범으로 피선거권이 5년 동안 박탈됐던 박상돈 후보가 이런 말을 할 자격이 있냐”고 응수했다. 이어 “재판일정을 마치 범죄사실이 입증된 것처럼 호도하는 마타도어식 네거티브 선거운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양 후보는 또 천안시의 인사를 놓고 난타전을 이어갔다. 박 후보는 지난 7일 기자회견을 통해 “특정인맥 주축 인사와 특정고교 출신 우대 등 천안시의 잘못된 인사 관행을 철폐하고, 공정한 인사를 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와 관련, 구 후보 측은 '박상돈 후보가 천안시 인사행정과 관련해 시중에 떠도는 찌라시 수준의 풍문에 기대어 허위사실을 공표해 2000여 시청 공무원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허위사실 유포 험의로 선관위에 고발했다고 8일 밝혔다. 이어 '박 후보는 구본영 대세론에 밀려 상대후보를 낙선시킬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대량으로 퍼뜨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 캠프는 또 '보궐선거 원인자 부담 서명' 카드를 들이밀었다. 박 캠프는 “구본영 후보가 당선무효형의 유죄판결을 받을 경우 보궐선거로 막대한 혈세가 낭비된다”면서 '보궐선거 원인자 부담 서약을 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구 후보 캠프는 “박상본 후보부터 본인이 유발(공선법 위반 벌금 250만원)한 2010년 천안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비용(약 15억원)부터 먼저 납부하라”고 맞받아쳤다. 이어 “그런 후보가 시민사과 없이(시장선거에 출마해서) 인사문제와 청렴도를 이야기하며, 허위사실(천안시 인사) 유포로 선관위 고발을 당하고도 자숙하지 않고 오히려 뻔뻔하게 보궐선거 원인자 부담 서약서를 제안했다”고 지적했다. 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