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회무 괴산군수 후보 사퇴…"한국당 송인헌 지지"

지난 8일 임회무 후보(사진 네번째)가 군수후보를 사퇴하고 자유한국당 박덕흠 도당위원장, 송인헌 후보 등의 맞잡은 손을 올리며 한국당의 승리를 지지하고 있다.

(동양일보 김진식 기자) 괴산군수 선거에 출마한 무소속 임회무 후보의 사퇴 선언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에 새로운 변수로 떠올랐다.

임 후보는 지난 8일 오후 5시 자유한국당 송인헌 후보 선거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방선거 불출마 선언과 함께 송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이날 임 후보는 “그동안 지지해주고 사랑해준 군민들에게 깊은 사죄를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임 후보는 사퇴 선언에서“이번 지방선거는 일방통행의 깜깜이 선거가 되고 정책과 인물이 배제된 양상으로 흘러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오로지 뭉쳐야 한다는 각오로 후보를 사퇴하고, 원래 뿌리인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가기로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송 후보를 도와 반드시 이번선거에 승리할 수 있도록 밑거름이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거초반 예상과 달리 송 후보를 따돌리고 선두를 달리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차영 후보는 임 후보의 사퇴에 따른 향후 선거판을 주시하고 있다.

반면 송 후보는 흩어져 있던 보수 세력을 결집할 수 있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 후보는 이날 “임 후보의 지원이 든든한 힘이 될 것”이라며 “보수 세력을 결집해 이번 지방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임 후보가 송 후보 지지를 선언하면서 여론조사에서 밀렸던 한국당 후보의 지지율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며 “예초 유력후보는 아니었지만 보수결집을 위해 용단을 내린 통 큰 결심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임 후보의 사퇴로 괴산군수 선거는 더불어민주당 이차영, 한국당 송 후보, 무소속 박동영 후보의 3파전 속에 이 후보, 송 후보 누구도 승리를 예측할 수 없는 예측불허의 접전으로 전개되고 있다. 괴산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