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6.13지방선거가 종반으로 접어들면서 네거티브 선거전과 불법행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괴산군수 선거의 경우 무소속 임회무 후보가 사퇴하면서 자유한국당 송인헌 후보 지지를 선언하자 금품수수설이 제기되는 등 혼탁양상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송 후보는 11일 전직 군수가 얼마 전 단체 모임에 참석해 특정 후보 지지 발언을 하고 돼지 한 마리를 기부한 것은 선거법 행위라며 전직 군수들은 선거개입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런 행위를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선거법과 정치자금법 등을 위반, 중도 낙마해 괴산군을 욕보인 이들이 다시 선거에 개입해 패거리 정치를 부활하려는 것을 더는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차영 괴산군수 후보는 전날 선거 막판에 흑색선전, 금품살포 등 부정선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자원봉사자와 선거운동원 등 100여명 규모의 부정선거 감시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임 후보의 사퇴를 둘러싸고 일부에서 금품수수설이 제기되면서 한국당은 발끈하고 나섰다.

이 지역구 박덕흠 의원은 임 후보가 보수의 승리를 위해 대승적 결단을 했는데도 금품을 주고 사퇴를 종용했다는 허위사실이 유포되고 있다며 이런 음해에 대해 법적 수단을 동원,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이 금품수수설을 놓고 상대 후보를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임 후보의 사퇴와 불법 선거운동을 놓고 날카로운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선거철마다 유세 차량 소음 발생과 불법주차 행태도 달라지지 않아 개선의 목소리가 높다. 요즘 출·퇴근길과 점심시간 교차로에서 지지를 호소하는 유세가 한창이다.

그러나 유세 차량이 횡단보도를 가로막고 있거나 선거 운동원들을 태운 차량이 깜빡이를 켠 채 불법 정차를 하기도 하고 아예 인도 위까지 점령한 차들도 많다.

주·정차 단속 표시가 있는 곳도 아랑곳하지 않는다. 도로교통법상 모두 불법이지만 유세 차량의 위치와 장소를 제약하는 규정자체가 없다.

소음기준도 따로 없다. 밤낮없이 스피커 볼륨을 올려도 단속할 근거가 없다.

이번 선거부터 현수막 개수를 두 배 더 달 수 있고 장소 제한은 없어지면서 가로수 사이, 교차로 신호등 위에 현수막이 가득해 운전자들의 시야방해로 교통사고 위험까지 앉고 있다.

시끌벅적한 소리만 있고 정작 유권자에게 제대로 전달되는 정책 없는 구태 선거운동이 올해도 반복되고 있는 셈이다.

이번 선거는 나와 내 기족이 사는 지역의 살림을 꾸려가고 이를 감시할 일꾼을 뽑는 자리다.

‘교육 소통령’이라고 불릴 정도로 막강한 권한을 가진 전국 시·도교육감 17명을 뽑는 교육감선거도 치러진다.

무관심 속에 선거가 치러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투표율이 낮지 않을지 걱정도 앞선다.

현 상황에서 후보들도 어려움이 많겠지만 상대 후보 흠집 내기 대신 정책대결로 당당하게 승부를 가리기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