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우건도(68·민·사진) 충주시장 후보는 11일 “시민 자존감을 높이고 불편부당한 행정으로부터 억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우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충주 역사성 확립과 시민 자존감을 높이는 일은 충주 미래비전 발판으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제”라며 “이 같은 일은 시민 공청회 등 각계 의견을 모으는 절차를 거쳐 결정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또 △식산은행 존치 재검토 △유자명 생가복원과 기념관 건립 △평화의 약속상(위안부 소녀상) 건립 지원 △시민권익위원회 설치 등을 추가 공약으로 내놓았다.

우 후보는 “일제 강점기 수탈기관인 식산은행 복원은 일부 시민단체 등과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며 “이에 대한 충분한 논의 등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불편·부당한 행정과 불합리한 제도로 발생하는 시민 불이익과 억울함을 예방하기 위해 시민권익위원회를 설치하겠다”며 “시민 고충처리와 행정심판 기능을 보다 유기적으로 연결해 시민들의 상처를 치유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나는 충주에서 태어나 충주에 뼈를 묻을 사람으로, 충주 역사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으로 정체성을 회복하겠다”며 “소통으로 화합해 충주를 충주답게 만드는 초석을 다져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