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미국과 남북한이 거둔 위해한 승리, 평화를 염원하는 세계인의 진보"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에서 북미정상회담을 마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에서 북미정상회담을 마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역사적인 첫 정상회담과 관련해 '6월 12일 센토사 합의는 지구상의 마지막 냉전을 해체한 세계사적 사건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대독한 메시지에서 '역사적인 북미회담의 성공을 뜨거운 마음으로 축하하며 환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5월 26일 통일각에서 김정은 위원장을 다시 만났을 때, 그리고 바로 어제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를 하면서 조심스레 회담의 성공을 예감할 수 있었다'며 '그러나 70년에 이르는 분단과 적대의 시간은 눈앞에서 벌어지는 사실조차 믿기 어렵게 하는 짙은 그림자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낡고 익숙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과감하게 새로운 변화를 선택해 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두 지도자의 용기와 결단에 높은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합의는) 미국과 남·북한이 함께 거둔 위대한 승리이고, 평화를 염원하는 세계인들의 진보'라며 '누구도 해내지 못한 위업을 마침내 이뤄낸 트럼프 대통령에게 다시 한 번 경의를 표한다. 김 위원장도 세계를 향해 과감하게 첫발을 내디딘 역사적인 순간의 주역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회담 성공을 위해 노력해 준 리셴룽 총리와 국제사회의 모든 지도자께도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합의를 바탕으로 우리는 새로운 길을 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전쟁과 갈등의 어두운 시간을 뒤로하고 평화와 협력의 새 역사를 써 갈 것'이라며 '그 길에 북한과 동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고는 '이제 시작이고, 앞으로 숱한 어려움이 있겠지만 다시는 뒤돌아가지 않겠다. 이 담대한 여정을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역사는 행동하고 도전하는 사람들의 기록'이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이번 합의가 온전히 이행되도록 미국과 북한, 그리고 국제사회와 아낌없이 협력하겠다'며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가 정착되고 공존과 번영의 새 시대가 열릴 수 있도록 대한민국 대통령으로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