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최재기 기자) 코리아텍(총장 김기영) 온라인평생교육원 스마트VR센터에서 근무하는 평직원들이 세계학술대회에서 가상현실에서 전동드릴의 진동을 느낄 수 있는 연구논문을 발표해 화제다.

신선영 연구원(36)과 이현수 연구원(28), 안득용 파트장(37) 3명은 최근 이탈리아 피사에서 열린 세계 3대 학술대회인 '유로햅틱스(Eurohaptics) 2018 Conference'에서 1년간의 공동연구로 완성한 'Design of a New Haptic Drilling Interface'(햅틱 드릴링 인터페이스 설계) 논문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일본·미국·독일·한국 등 26개국 400여명의 프로젝트와 논문이 발표됐다.

이들이 발표한 논문은 김상연 컴퓨터공학부 교수의 지도로 인터렉션 디바이스(상호작용 장치) 분야로, 가상환경 안에서 사용자가 직접적인 오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개체를 개발한 논문이다.

안득용 파트장은 '가상환경 속에서 햅틱 공구를 사용할 경우, 마치 실제 환경에서 전동드릴을 사용하는 것과 똑같은 촉감(반력 및 진동)을 사용자에게 전달해주는 인터랙션 디바이스'라고 설명했다.

이어 '드릴링 작업(훈련)은 의학 분야(정형외과 수술 및 치과 치료와 같은 수술)와 원석을 가공하는 보석세공분야 등에서 안전사고 예방 및 고가재료 비용감소 측면에서 고도의 작업 훈련이 필요하다'며 '햅틱공구는 산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돼 고난도의 자동차부품 분해 조립이나 항공기체 조립 등에 활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