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서경석 기자) 순천향교 이순신연구소(소장 제장명)는 16일 ‘아산지역 이순신장군의 발자취를 찾아서’ 주제로 지역 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아산지역의 이순신장군 유적지를 답사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순신연구소 관계자는 “지역 청소년들에게 이순신의 나라사랑 정신을 습득시키는 한편 역사의식을 고취와 함께 ‘나’를 넘어 ‘우리’를 생각할 수 있는 인성 및 리더십 함양을 위해 마련했다”고 말했다.

아산중 학생 30명은 이날 이충무공사적비(온양온천역 앞) 와 이충무공동상(방축동 신정호관광단지내), 게바위(인주면 해암리), 이순신묘소(음봉면 삼거리), 현충사 등을 탐방했다.

제장명 이순신연구소장은 “아산은 이순신장군이 청소년시절을 보낸 곳이자 영면하고 있는 곳임에도 학생들의 관심이 적다는 것과, 이순신연구와 선양을 선도하는 연구소로써 지역 학생들에게 이순신장군의 발자취를 확인할 수 있도록 역사 교육적 측면에서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최영운 아산중 교사는 “우리지역의 역사적 구국 인물에 대해 학생들이 바로알고 닮아가게 하자는 취지에서 참가했다”며 “평소에 지나쳤던 온양온천역 앞에 위치한 이충무공사적비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듣고 그 내용을 통해 이순신장군을 자세히 알게돼 학생들이 새로운 자부심을 갖게된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순신연구소는 지난해 ‘충의 길을 걷다’라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이순신 백의종군로 답사를 일반인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기도 했다.

이순신연구소는 앞으로 백의종군로 답사와 유적지 답사 기회를 병행하면서 지역민들의 이순신장군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리더십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아산 서경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