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돌아보는 한걸음’ 프로그램 운영

지난해 법주사에서 열린 ‘사시낙락(史視樂樂)-역사를 돌아보는 한걸음’ 프로그램 중 참석자들이 점찰하는 모습.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속리산 법주사 인근에 있는 문화유산을 둘러보며 스스로를 통찰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속리산 법주사는 18일 '사시낙락(史視樂樂)-역사를 돌아보는 한걸음' 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문화재청 전통 산사 문화재 사업의 지원을 받는 이 프로그램은 이달 23일부터 10월 27일까지 모두 7차례에 걸쳐 펼쳐진다.

오후 2시 열리는 행사는 100개의 점찰패 중 하나를 선택해 전생과 현세의 모습을 참회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점찰은 신라 불교에서 행해지던 참회 의식이다. 패를 통해 전생의 과업 등을 확인하고 스스로 성찰한다.

이어 국내 유일의 5층 목조탑인 팔상전(국보 제55호)을 비롯해 사찰 내 문화재를 둘러보고 불교문화 전문가의 강연을 듣는 시간이 마련된다.

이달 23일 열리는 첫 행사에는 가수 김보경이 출연하는 산사 음악회도 마련된다.

군 관계자는 '고즈넉한 산사에서 자신을 되돌아보고 문화재에 대한 이해도 넓히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미리 법주사 인터넷 홈페이지(www.beopjusa.org)로 신청해 달라'고 말했다. 보은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