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녹색연합과 충청권 시민사회단체가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 문제와 관련해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충청권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핵재처리실험저지30㎞연대’와 녹색연합은 18일 대전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폐물 무단 폐기 의혹을 받는 하재주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장을 원자력안전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지난달 원자력연의 방사성 불법 폐기물 무단 처분 혐의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며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불법 처분 의혹이 나오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어 '지난해 대전충남녹색연합이 원자력연을 고발했을 때 '혐의없음'이 처분이 났는데, 그때 제대로 된 수사가 이뤄졌다면 이런 일은 다시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원자력연의 불법 폐기물 처분 의혹 때문에 국민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으므로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달 9일 대전 원자력연구원 우라늄변환시설 해체 과정에서 나온 구리전선 5t 정도가 2009년께 무단 매각됐으며, 이 시설에 설치돼 있던 2.4kg 이상의 금(金) 부품도 2006년께 사라진 것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