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18 기본역량 평가 ‘자율개선대학’ 선정

(동양일보 조석준 기자) 20일 오전 9시30분 청주대 평가지원팀에 대학구조개혁평가위원회 소속 10여명의 교수와 직원들이 숨죽인 채 ‘2018 대학 기본역량 진단’ 1단계 진단 가(잠정)결과를 확인하는 순간 환호성을 지르다 끝내 눈시울을 붉혔다.

4년 연속 정부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평가돼 최대 위기를 맞았던 청주대가 이번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에서 전국 상위 64%안에 들어 예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 마침내 재정지원제한대학이란 오명의 꼬리표를 떼는 순간이다.

올해 개교 71주년을 맞은 청주대는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평가 준비를 위해 부총장, 교수·학생·직원·동문·지역사회 대표로 구성된 대학구조개혁위원회를 구성한 뒤 지난해 10월부터 평가준비위원회, 자문위원회, 실무추진단, 실무추진TFT 등 산하기구를 만들어 평가준비에 만전을 기해 왔다.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된 청주대는 대학 스스로 구조조정을 하게 되고 재정 지원 제한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2단계 평가가 면제된다. 또 정원감축을 강제받지 않으며 대학별 규모에 따라 30억~90억원의 정부 재정지원도 받게 된다.

그동안 청주대는 우여곡절이 참 많았다. 4년 전인 2014년 처음으로 재정지원대학으로 평가받은 뒤 구성원들 간의 반목과 갈등은 최고조에 이르렀고 결국 총동문회를 주축으로 교수회, 노조, 총학생회가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 학내 분규로 이어졌다. 그때부터 청주대는 끝없는 나락으로 떨어지기 시작했다. 학내 구성원들은 물론, 동문들조차 서로 네 탓만 하며 분열됐고 이를 바라보는 지역민들의 눈길조차 싸늘하기만 해 학교정상화는 요원하기만 했다.

이후 청주대는 4년 연속 재정지원제한대학이란 치욕적인 오명으로 불리며 만신창이가 되고 말았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위기의식을 느낀 학교당국과 교수회가 오랜 갈등을 종식하는 대화합선언을 시작으로 총학생회와 노조도 학교정상화와 발전에 동참하기 시작했다. 물론 그 과정에서 크고 작은 마찰도 있긴 했지만 학교 정상화를 간절히 바라는 대부분의 학내 구성원들은 물론, 지역의 명문사학을 살려야 한다는 지역민들의 관심과 노력이 이번 결실을 맺게 된 것으로 보인다.

청주대 관계자는 “학내 구성원 간의 대화합 선언과 학과 구조개혁이 평가에서 크게 인정받은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 최종 결과가 나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차분히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청주대 한 동문은 “이번 평가를 위해 오랜 기간 동안 밤낮없이준비한 대학구조개혁위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학내 구성원들 모두가 대화합의 정신을 계속 이어나가야만 잃어버린 학교의 명예를 되찾고 학생들이 다니고 싶은 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대학 기본역량 진단’ 평가 대상은 일반대 187곳(산업대 2곳 포함)과 전문대 136곳 등 323곳이다. 교육여건과 운영의 건전성 등 대학이 갖춰야 할 기본요소를 평가한 결과 1단계에서는 일반대 187곳 가운데 120곳, 전문대 136곳 가운데 87곳(64%)이 예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충북은 4년제 대학 12곳 가운데 충북대, 청주대, 서원대, 한국교원대, 청주교대, 꽃동네대, 건국대(글로컬), 한국교통대, 세명대 등 9개 대학이 예비 자율개선대학에 포함됐으나 극동대, 유원대, 중원대는 2단계 진단 대학에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충북보과대, 충청대, 강동대, 충북도립대, 대원대 등 도내 5개 전문대는 모두 예비 자율개선대학으로 구분됐다.

대전·충남의 경우 충남대와 한남대, 대전대, 순천향대 등이 예비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으며 5개 이상의 4년제 일반대학이 2단계 평가를 통보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지 못한 나머지 40% 대학은 6~8월 사이 2단계 추가 평가를 받고 1단계 점수와 합산해 ‘역량강화대학’과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구분된다. ‘역량강화대학’은 입학정원을 감축하는 조건으로 대학에 따라 20억~30억원의 정부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다. 나머지 하위 20%인 ‘재정지원제한대학’은 2019학년도 신입생·편입생은 국가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없거나 일부 제한을 받게 된다.

더욱이 최하위 10%에 해당하는 대학은 신입생·편입생의 국가장학금·학자금대출이 전면 차단되는 등 정부 지원이 모두 끊겨 사형선고나 다름없는 퇴출 대상이 된다.

교육부는 진단관리위원회와 대학구조개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오는 8월 말 대학 기본역량 진단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조석준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