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을 즐기며 최선을 다하려 노력하는 장락초 어린이”

장영향 제천장락초 지도교사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26회 동양일보 만물박사 선발대회에서 우수교로 선정돼 지도교사상을 수상한 제천 장락초 장영향(40·사진) 교사.

장 교사는 “여러 방면에 박식한 사람이라는 뜻에 맞게 만물박사 대회는 학교 교과서 내용뿐만 아니라 그 범위를 벗어난 다양한 분야의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문제가 어렵고 준비 과정이 힘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만물박사 선발대회에 출전할 장락초 학생들과 함께 학교 도서관에 구비된 만물박사 책을 찾아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교과 과목 외의 시사·상식을 기르기 위해 책·신문 읽기 등의 활동으로 대회를 준비했다.

장 교사는 “도전하는 마음으로 대회를 준비했다”며 “가정에서도 함께 관심을 가지고 방과 후 문제풀이와 정답 맞추기 등 여러 가지로 도와주셔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회를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이 증진되고 상식이 풍부해져 지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을 준다”고 긍정적인 영향을 설명했다. 특히 “평소 학교 도서관을 자주 찾고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즐겨하는 습관을 가진 아이들과, 자신의 꿈에 대해 고민하고 새로운 문제에 도전하려는 아이들에게 이 대회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 교사는 내년에도 장락초에서 많은 학생들이 출전해 다양한 영역의 ‘지식 겨룸’이라는 좋은 경험을 하길 희망했다.

그는 “내년 만물박사를 희망하는 많은 어린이들이 출전해 좋은 결과가 있기를 희망한다”며 “더불어 이번 대회 경험을 통해 내년에는 장락초가 최우수교로 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