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다음 달 취임을 앞둔 대전과 충남지역 단체장들이 취임식을 검소하게 치르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예전의 거창한 행사를 대폭 축소해 그 비용을 일자리 창출 사업 예산으로 사용할 계획이거나 소외 계층을 취임식에 초대하는 등 주민들에게 한층 다가가는 모습이어서 일단 희망적이다.

대전의 각 구청을 비롯해 기초 자치단체들의 복지 예산은 매년 늘어나는 반면, 부동산 경기 침체의 영향 등으로 세수는 줄어든 상태다. 설상가상으로 최근 치른 지방선거 비용까지 지자체들이 부담해야 한다. 이에 따라 상당수 기초자치단체는 빚으로 살림을 꾸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단체장들이 솔선해 취임식 예산을 줄이는 것은 소속 단체 공무원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인은 취임식을 최소한의 형식은 갖추되 비용을 최소화해 소박하고 간소하게 치르기로 했고, 박용갑 대전 중구청장은 취임식 비용 자체를 없앴다고 한다. 대신 박 청장은 관내를 돌며 대형폐기물을 수거할 계획이다. 대전 서구, 유성구, 대덕구는 취임식을 간소하게 치르고 바로 업무를 시작하거나 직원 조회로 취임식을 대신하기로 한 모양이다. 양승조 충남지사 당선인과 재선에 성공한 이춘희 세종시장도 조촐한 취임식을 갖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민선 7기에 바라는 변화와 개혁에 대한 열망이 취임 풍속도를 바꿔놓고 있는 것으로 외형에 치중하기보다 내실을 기하겠다는 뜻이 담겨 있다.

사실 그동안 낭비성 호화 취임식이 못마땅해 혀를 찬 이들이 많았다. 이런 점에서 현직이 연임한 경우는 물론이고 초선의 경우도 이른바 과시용 취임식을 지양하고 내실을 꾀하는 기류를 읽게 되는 것은 긍정적인 단면이다. 그러나 단체장의 취임식이 이 같은 형식의 변화로 그쳐서는 안 된다. 취임식은 선거과정의 갈등과 분열을 치유하고 명실상부하게 지역의 역량을 결집해 새 출발하는 자리여야 한다. 더욱이 정부는 6.13지방선거 후 경제 정책 기조를 재정건전성 확보와 잠재성장률 제고에 두고 있다. 늘어나는 복지 예산과 지속 사업 예산을 지자체 스스로 감당해야 한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각 지자체들이 불요불급한 지출을 줄이는 수밖에 없다. 취임식 비용 거품을 제거한 단체장들의 근검절약 정신은 일단 바람직한 일로 임기 내내 이 같은 초심을 간직하기 바라는 마음이다. 아울러 임기 4년 동안 오직 주민만을 위해 헌신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