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청주시 산하 출연기관인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 김호일 전 사무총장이 직원 채용에 응시한 수험생 A씨에게 문제와 정답을 건넨 사건이 검찰 수사로 이어지면서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현 재단 직원인 B씨가 김 전 사무총장을 일방적으로 두둔하며 감독기관인 청주시와 시 공무원에게 잘못을 전가하는 등 물타기에 나서 여론이 싸늘하다.

김호일(62) 전 사무총장은 채용비리 첩보를 입수한 시가 감사에 착수하자 지난달 27일 검찰에 자수서를 제출했고 재단은 김 전 총장의 직위를 해제하고 28일 인사위원회를 열어 해임 처리했다.

청주지검은 김 전 총장 사건을 형사 1부에 배당하고 채용비리에 따른 업무방해 혐의에 대해 수사를 시작했다.

김 전 총장은 A씨에게 문제와 답안을 SNS를 통해 유출한 것을 시인했고 금품수수 등 청탁은 없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문화재단에 씻을 수 없는 누를 끼쳐 죄송하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김 전 총장은 이번 채용 비리 사건의 당사자로써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처벌을 달게 받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밝힌 것이다.

사건이 이렇게 중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재단에 근무하고 있는 B씨는 이번 사건은 특정인을 배려하기 위해 모종의 모략이 있었다는 등 해괴망측한 논리를 펼치며 내부고발자를 자처하는 등 '투사(?)' 이미지 제고에 나서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B씨는 최근 지인들에게 보낸 SNS를 통해 재단이 위기에 빠진 것은 김 전 총장의 채용비리에 앞서 20여건의 위법 부당 행위로 감사 지적을 받았던 전 재단 퇴직 팀장 C씨의 전횡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 조직 개편, 재단 운영 과정 등에서 감독 기관인 시가 C씨의 입장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여 문제를 키웠고 C씨의 비리 의심과 관련한 비망록과 200쪽이 넘는 자료는 때가 되면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재단 직원들은 김 전 총장의 무죄를 입증하겠다며 사법기관의 유·무죄 판단에 앞서 법리까지 확언했다.

그러나 B씨가 이번 사태의 당사자로 지목한 전 팀장 C씨는 그동안 문화재단에서 개최한 대부분의 국제행사를 유치하는 등 꽤 능력 있는 인사로 지역사회에 알려져 있다.

또 당초 정규직에서 2014년 부장단 일괄사표 사태 후 계약직 팀장으로 일할 만큼 문화재단 업무에 누구보다 열의가 있던 인물이다.

B씨가 아무리 상관이던 김호일 전 사무총장을 위해 ‘눈 가리로 아웅’ 즉 엄이도종(掩耳盜鐘) 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건 누구보다 당사자가 더 잘 알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