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유환권 기자) 신임 김정섭 공주시장은 세종과 대전 등지로 공주시 인구가 유출되는 악재에 대해 “세종시는 공주 발전의 위협이 아닌 기회가 되어야 한다”며 “행정수도 배후 도시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분야를 개척하고 도시 인프라 등을 충실히 갖춰 인구유출을 최소화시키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 시장은 지역경제를 살림과 동시에 인구유입 효과까지 있는 기업유치 전략에 대해서도 “산업단지 및 농공단지 조성 지원을 위해 행정·재정적 지원을 강화하고 기업 관련 민원을 초기부터 시장이 직접 관리하는 체계를 갖추겠다”며 “제조업 중심의 기업 유치에서 물류, 지식산업, 신산업 등으로 시야를 넓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의회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의정활동의 전문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인사의 독립성을 보장하는 한편, 시정 현안에 대하여 정보 공유체계를 구축하는 등 의회를 존중함으로써 신뢰를 쌓아 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재임기간중 시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활력있는 공주, 시민이 주인이 되는 시민을 위한 시정을 추진해 신바람 나는 공주를 만들어 가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촛불혁명에 의한 민주당 바람과는 별개로 공주시민들이 갖는 오시덕 전 시장에 대한 평가는 그다지 나쁘지 않다. 그런 오 시장을 넘어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성과를 낼 전략 또는 공주시민을 행복하게 해줄 특별한 방안에 대해 '시정의 성과는 첫째, 시장의 의지와 추진력, 둘째, 시민의 신뢰, 셋째,공직자들의 역량에서 나온다고 믿는다. 그것을 기본으로 해서 추진해 나갈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공주시 공무원을 하나로 만들어 공주호를 이끌 방안에 대해 '공직자는 창의성과 혁신성, 전문성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시장의 권한을 실무부서로 대폭 위임할 것이다. 실무부서와 실무자의 권한을 강화해 신속한 현장밀착형 행정을 실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시장은 '부정보다는 긍정의 힘으로, 갈등과 대립보다는 협력과 협치의 힘으로 공주를 공주답게 가꾸는 일에 함께 해 주시기를 바란다'며 1000여 공직자와 함께 겸손하게 신명을 다해 일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주 유환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