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민선 7기 대전시 '허태정호'가 출범했다.

허태정 대전시장 시정의 최우선 과제는 ‘일자리 창출’과 ‘시민 참여’

4차산업혁명특별시 조성과 대덕특구의 숙련된 기반을 활용한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 성공을 이끌겠다는 시정 전략도 마련했다. 또 시민주권을 옹호하고 시민들의 의견이 시정에 많이 반영되는 시민참여 강화에 주력할 참이다.

이를 통해 일자리가 넘쳐나고 기업하기 좋은 대전, 시정의 중심에 시민이 있고 모든 행정과 서비스는 시민을 위해 움직이는 혁신시대를 열어 ‘시민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대전’을 만드는 것이 민선 7기 허태정호의 지향점이다.

허 시장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이 많지만, 시민들은 일자리 창출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대전을 4차산업혁명특별시로 도약시켜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 내고 스타트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선거 과정에서 대전 동서 간 격차가 크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며 '경제·문화·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지역 균형발전에 신경쓰고 시민 모두가 골고루 잘 사는 대전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정책추진과 관련 '선거기간 말씀드린 시민의 정부를 지향하겠으며, 정책 준비단계부터 실행까지 다양한 통로를 통해 시민의 의견을 담아내겠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빠른 시일 내 공약이행 방안과 대전의 장기발전 로드맵을 정할 가칭 새로운 대전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라며 '이 위원회는 다양한 시민 의견을 담아낼 뿐 아니라 시민이 정책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직후 국민으로부터 직접 정책 제안을 받겠다는 취지로 운영한 '광화문 1번가'를 벤치마킹해 대전시정에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제도를 만들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허 시장은 '시장직인수위에서 새로운 대전위원회 구성을 고민하고 있다'며 '선거기간 제시한 공약은 물론 다양한 시민의 의견, 대전에 대한 혁신 방안까지 함께 고민하고 관리하며 다양화하는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방자치를 업그레이드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시민주권을 적극적으로 옹호하고 내가 선택한 지방정부에 개입하고 의견이 반영되도록 시민참여를 늘리는 협치와 거버넌스를 강화할 것'이라며 '법과 제도가 중심이 아니라 시민을 중심에 놓고 모든 서비스를 맞춰나가는 쪽으로 혁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