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정화장치 보급 확대·실내 체육 공간 확보 등
학부모참여 학교미세먼지관리위 구성 ‘정책 자문‘
미세먼지 저감 운동·대응 매뉴얼 준수 등 활동도

충북교육청 /자료사진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미세먼지로 학생 건강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충북도교육청이 공기청정기 설치를 확대하고 실외수업 조정·단축수업, 미세먼지 교육 강화 등 종합적인 대응에 나선다.

앞서 지난 3, 4월 전국에서 극심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자 교육당국은 야외수업 자제 권고 등 조치에 나섰다. 그러나 학부모들은 더욱 적극적인 조처가 필요한 게 아니냐는 목소리를 쏟아냈다.

충북은 봄철 미세먼지 농도가 전국 최악 수준을 나타내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컸다. 2016년 1회, 지난해 한 차례도 없었던 미세먼지 경보 발령이 지난 1월에만 12회에 달할 정도로 대기질이 나빠지고 있다. 4월까지 도내 미세먼지 주의보·경보 발령은 23회로 이미 지난해 전체 발령 횟수인 21회를 넘어섰다.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지난 1일부터 PM-2.5의 주의보·경보 발령 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경보 발령 횟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학교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종합관리 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종합대책은 △안전한 학교 교육환경 조성 △미세먼지 대응 협력체계 강화 △미세먼지 예방·대응 강화 △미세먼지 교육·홍보 강화 등 4개 추진전략에 따라 진행된다.

도교육청은 먼저 공립유치원, 특수학교의 공기청정기 미설치 학급 415학급을 대상으로 공기청정기 임차 설치(월 대당 5만원)를 이달 중 마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6월부터 7개월간 모두 1억4500만원이 지원된다.

또 하반기 중 27억원의 추가경정 예산을 확보, 사립유치원 전체학급·초등학교 중 공기정화장치가 없는 학급, 보건실·도서실·돌봄교실 등 중·고교의 특정장소를 대상으로 올해 말까지 공기청정기를 우선 설치한다.

이와 함께 간이체육실·소규모 옥외 체육관·정규체육관 등 실내 체육 공간 확보에 나선다. 현재 실내 체육시설이 없는 32개교 중 7개교에는 내년까지 실내 체육 공간을 설치할 계획이다. 초미세먼지 유입 방지를 위해 노후창호도 교체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대응협력 체계도 강화한다. 학부모·전문가·환경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학교 미세먼지 관리위원회를 운영, 학교 미세먼지 정책·추진계획 검토, 주요사항 자문 등을 실시한다.

유영한 체육보건안전과장은 “학부모의 목소리를 반영해 공기정화장치·실내 체육시설 건립 확대 등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마련했다”며 “건강한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