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그린에너지발전소 건립사업』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송기섭 진천군수, 김형남 (주)한프 대표, 김병숙 한국서부발전(주) 사장, 이시종 충북지사가 6일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진천 그린에너지발전소 건립 MOU를 체결했다.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충북 진천군에 서계 최대규모의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이 추진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충북도는 지난 6일 오후 4시 소회의실에서 이시종 도지사, 송기섭 진천군수, 임영은 도의원, 이수완 도의원, 한국서부발전㈜ 김병숙 사장, ㈜한프 김형남 대표이사등 관계자들이 참석 한가운데 ‘진천그린에너지발전소 건립사업 공동개발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

‘진천그린에너지발전소’는 세계 최대 규모인 80MW급 연료전지 발전소로 진천군 덕산면 용몽리 282, 합목리 321의 ㈜한프 보유 2개 공장 부지 내에 설치한다.

㈜한프 + KB증권 + 서부발전이 특수목적법인(SPC)를 설립, 5,250억원을 투자한다. 공사기간은 총 12개월이며, 운영기간은 준공일로부터 20년간 운영할 계획이다.

이 연료전지시스템은 LNG에서 수소를 추출하여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시켜 전력을 생산하는 시설로 발전 효율이 60%이다. 석탄화력발전소의 효율 35%에 비해 거의 2배정도의 고효율 발전설비이다.

또한 대기오염의 주요물질인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미세먼지 배출이 극 소량으로 소음, 냄새, 연기 같은 문제도 거의 없어 미래 친환경도시인 스마트시티의 주 에너지원으로 공급되는 청정하고 깨끗한게 특징이다.

이 발전소가 완공되면, 충북도 전략사용량의 2.9%, 진천군 전력사용량의 23%인 240,900세대에 공급할 수 있는 656GWh 전기가 생산된다.

연간 전력판매 금액은 1820억원이며, 20년간 약 3조6400억원의 매출이 예상된다.

또한 발전소건립에 따른 특별지원사업비 약 70억원과 매년 발전량에 따른 지원금으로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이 수혜를 보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정책에 부응하여 충북도는 신재생에너지 3030을 목표로 도민이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 전환 할 수 있도록 수소연료전지와 태양광발전 등 친환경 에너지 보급활성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