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낭비되는 곳 없는지 꼼꼼하게 살피겠다”

김외식 옥천군의회 의장
김외식 옥천군의회 의장
김외식 옥천군의회 의장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8대 옥천군의회 전반기 선장을 맡은 김외식(63) 의장은 “예산낭비 요인은 없는지, 불요불급한 선심성 행정은 없는지 집행부를 철저하게 감시하고 견제하는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밝혔다.

옥천군의회는 정원 8명 중 김 의장을 포함한 5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으로 구성돼 있다. 집행부의 수장인 옥천군수 역시 군의회 다수석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 소속이어서 제대로 된 견제와 감시가 이뤄질 수 있겠느냐는 우문에 대한 현답이었다.

김 의장은 “집행부가 심사숙고해서 추진하는 사업이더라도 군민들 입장에서 보면 예산낭비 요소가 많은 사업으로 비쳐질 수 있다”며 “일정금액 이상의 사업이나 군민들이 관심을 갖는 사업은 사전에 의회와 협의하고 조율을 거쳐 추진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옥천읍에 조성된 ‘쌈지공원’을 예로 들어 “많은 군민들이 불필요하다고 비판하고 있는 전형적인 예산낭비 사례”라며 “이런 것들부터 하나하나 개선해 나가는데 의회의 기능이 발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옥천군의회는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에게 부의장 자리를 내주며 야당 소속 의원들과 화합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 의장은 이에 대해 “의장단을 구성할 때 의원들의 의견이 여·야로 나눠지지 않고 산뜻하게 출발해 느낌이 좋았다”며 “앞으로도 여야 의원들 간 의견대립으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의장인 제가 먼저 야당 소속 군의원들을 찾아가 배려하고 양해를 구하면서 설득해 합의를 이끌어 내겠다”고 밝혔다.

그는 무용론이 제기되고 있는 상임위원회에 대해서는 “의정활동의 집중성, 전문성, 효율성에 있어서 현 상태를 유지하는 게 옳다고 본다”고 단언했다.

김 의장은 “이 모든 것을 차질 없이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의원들이 전문적 식견을 갖춰야 한다”며 “의장부터 열심히 연구하고 공부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옥천군의회는 새로운 지식습득을 위해 의원 전체가 전문기관 위탁교육에 적극 참여하고 타 지역 의회와 교류를 확대하면서 의원들의 창의적인 사고와 안목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옥천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