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와 상생 협력은 하되 일방 통보식 군정추진은 견제”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영동군의회 전반기를 지휘할 윤석진(51) 영동군의회 의장은 “군민의 행복지수와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집행부와 상생 협력관계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윤 의장은 “견제와 감시 역할에 충실하더라도 실효성 있는 정책대안 제시를 통해 집행부의 시책이 알찬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대한 협력해 나가겠다”며 “이를 위해서는 집행부가 중요 정책을 시행하기 전에 동반자적 입장에서 군의회에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사전 협의를 거치는 등 의견수렴에 나서 줘야한다”고 강조했다.

윤 의장은 그러나 “사전협의 없이 일방적인 통보는 곤란하다”며 “군민의 이익에 역행하는 잘못된 군정에 대해서는 가차 없이 견제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영동군의회는 민주당 소속 의원이 다수석을 차지하고 있어 한국당 소속 군수가 군정을 펼치는데 어려움이 예상된다.

윤 의장은 이에 대해 “군수나 군의원 모두 영동군민을 대표하고 있다”며 “당리당략에 따른 발목 잡기식 견제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계속되고 있는 영동군 인구감소 문제와 관련해서는 “그동안 영동군이 다양한 인구 증가 시책을 추진했지만 5만 명 붕괴를 저지하기 위한 단기 정책에 머물렀기 때문”이라며 “영동산업단지, 황간물류단지를 빨리 분양해 지역 일자리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앞당기고 청장년층이 귀농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지원하는 등 장기적인 관점의 인구정책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윤 의장은 군의회 의장단 선출과정에서 빚어진 한국당 소속 의원들과의 갈등에 대해 “옥천군이나 보은군처럼 상임위원회제도가 있으면 부의장 자리를 한국당에 양보할 수 있겠지만 영동군의회는 그렇지 않다”며 “의원들 모두가 열정적으로 큰 역할을 맡아 일을 해보려는 의지가 강해서 빚어진 일”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한국당 소속 의원들도 이를 이해하고 개원식에 모두 참석해 조례심사특별위원회, 운영위원회를 구성하는데 합의했다”며 “조례심사특별위원회 위원장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맡았다”고 밝혔다.

윤 의장은 '지난 6.13지방선거 과정에서 지역사회가 분열됐다'며 “임시회가 끝나는 대로 지역 화합의 자리를 마련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영동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